보안교육 및 모의훈련 반복 수행 통해 내부사용자 보안의식 단기간에 향상시켜

브레인즈스퀘어(대표 강선근, www.brainz.co.kr)는 국내 최초로 내부사용자 보안교육 및 모의훈련시스템(STSS: Security Training & Simulation System)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보안 포털형태로 제공되는 STSS는 내부사용자를 위한 보안뉴스, 보안교육, 보안지침 , 모의훈련 기능을 제공한다. STSS를 통해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에 따라 보안교육과 모의훈련을 순차적으로 반복 수행함으로써 내부사용자 보안의식을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게 브레인스퀘어의 설명이다.

STSS에서 제공하는 보안교육 컨텐츠는 학습 콘텐츠 공유규격(SCORM) 표준을 준수한 11개 카테고리 총 100분 분량의 내용을 웹기반 플래시로 제공한다. 교육 이수후에는 퀴즈 시험결과를 DB화하여 교육이수자의 보안지식수준과 교육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STSS의 모의훈련은 바이러스인지 훈련, 피싱인지 훈련, 이메일 첨부파일 처리훈련을 제공하며 훈련결과로 내부사용자의 반응 및 행동을 통계화하여 실제 보안의식 수준이 향상됐는지를 진단 가능하다.

브레인즈스퀘어 박정환 보안사업본부장은 "많은 기업에서 외부보안교육강사에 의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교육이수자에 대해 시험으로 교육성과를 측정한하고 있으나, 실제 상황에서 교육이수자가 교육 받은대로 행동할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며 "이번에 출시한 내부사용자 보안교육 및 모의훈련시스템은 기업들이 전사적인 내부사용자 보안의식 수준에 대해 계량화하여 꾸준히 관리하기가 힘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