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일반과정에 저작권법, ITSM 개론, SW 감사 부문 추가…‘제1회 SM 1급 자격검정 시험’ 대비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회장 김영만)는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에 걸쳐 제1회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Software Asset Manager, 이하 SM) 전문가 과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SM 전문가 과정은 기존 SM 일반과정의 심화과정으로 관리, 운영과 함께 기업의 경영활동 측면에서 SW활용에 대한 부문들을 다루게 된다.

소프트웨어 자산관리(Software Asset Management, SAM)란 기업이 보유한 SW 자산을 라이프사이클 전체 단계에 걸쳐 효과적으로 관리, 통제, 보호하는데 필요한 모든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및 프로세스. 즉SW를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부터 계약조건을 연구하고 구매하는 것, 사용 현황을 조사하는 것, 배포하고 지원하는 것의 모든 과정을 말한다.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Software Asset Mamager, SM)란 기업 경영활동에서 발생되는 소프트웨어 문제 전반을 관리하고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소프트웨어 전문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SM 일반과정에 저작권법, ITSM(IT Service Management) 개론, SW 감사 부문들을 추가하여 총5일/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전문가 과정은 7월 6일에 치러질 '제1회 SM 1급 자격검정 시험'을 대비하는 교육과정을 겸하고 있다.

SPC는 기업 내 SW자산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운영할 수 있는 SM 일반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96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해 왔다.

협회의 윤영우 컨설팅 실장은 "기업의 IT 자산에서 SW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고 저작권 보호가 강화되는 추세"라며 "이번 SM전문가 과정은 이러한 요구에 맞춰 기업 내부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및 건전한 소프트웨어 사용환경 문화를 정착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