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물품관리 실패 파악 나서...각 기관 RFID 물품관리 도입 불가피

정부기관의 물품관리에 RFID 시스템 확산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조달청이 정부 조직개편 부처에 대한 물품관리 실태를 명확히 조사해 부당한 사례가 발견될 때에는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최근 조달청은 부실한 물품관리로 구설수에 오른 보건복지부와 국토해양부에 대해 오는 15일부터 현지 점검 및 조사를 벌릴 계획인 가운데, 나머지 지식경제부 등 12개 기관에 대해서는 4월 말까지 각 기관에서 자체 재물조사를 실시토록 하고 문제가 있는 기관에 대해 조달청이 5월 중 추가적인 특별점검·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각 부처의 RFID 물품관리시스템 도입이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정부 부처 관계자는 "앞으로 조달청의 물품관리 실태조사가 엄격하게 수행될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수기 작성이나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기관들의 RFID 물품관리시스템 도입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달청에 따르면, 2007년 말 현재 기획예산처, 대통령비서실 등 27개 국가기관이 이용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이용을 희망하는 모든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태그부착 납품제도 적용물품은 올해 개인용컴퓨터, 팜탑컴퓨터, CRT 모니터, 액정모니터 등 4개 품목을 시작으로 2011년까지 나라장터 쇼핑몰에서 거래되는 물품 중 RFID 태그 부착이 가능한 전 물품으로 확대된다.

조달청은 국가 물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RFID 물품관리시스템의 이용방법과 전자태그 부착방법 등을 규정한 '전파식별표지의 부착 및 RFID 물품관리시스템 이용에 관한 규정'을 지난 1월 31일 제정ㆍ고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