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UHF 대역 관련 전파법 시행규칙 및 시행령 고시...일본 진출 호재

일본이 UHF대역(950MHz 대역)의 패시브 태그 실용화를 위한 관련 규정 정비에 나서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일본은 그동안 UHF 대역보다 HF 대역의 RFID 시스템이 주류를 이뤄왔으나, 최근 UHF 대역 활성화 움직임이 일고 있어 국내 RFID 업체들의 일본 진출의 호재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본 총무성은 지난 4월 9일, 950MHz대역의 능동형과 관련 소전력 시스템의 도입과 950MHz대역 패시브 태그 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해 '전파법 시행규칙 및 시행령'을 고시했다.

일본 정부 역시 UHF 대역이 향후 유비쿼터스 사회 구현을 위해 생산, 물류, 의료, 교통과 같은 폭넓은 분야에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일본 총무성은 950MHz대의 수요를 근거로 해 작년 12월 20일에 정보통신심의회로부터 '950MHz대 능동형 소전력 무선 시스템의 기술적 조건'과 '950MHz대 패시브 태그 시스템의 고도화에 필요한 기술적 조건'에 대한 일부 답변을 받아, 이번 달 필요한 관계 규정의 정비를 실시한 것이다.

일본의 UHF 대역으로의 움직임에 대해 국내 업체들은 고무돼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제 일본 RFID UHF대역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며, 이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지난 국내 업체들이 발빠른 움직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반면, 한 관계자는 "일본의 UHF 대역의 잠재적인 시장은 상당한 만큼, 국내 업체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으나, 일본은 RFID 기술 역시 검증이 엄격한 만큼, 충분한 검토 후에 진출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