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수준 높은 컨설턴트 배출로 고객 만족도 제고할 것”

SAP 코리아(대표 한의녕)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기업 환경에 적합한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해 새로운 SAP 글로벌 컨설턴트 인증 제도를 발표했다.

별도의 등급 구분 없이 일괄적으로 부여하던 SAP 인증 자격을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성에 따라 어소시에이트(Associate),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마스터(Master)의 3등급으로 차등화하고, 각 등급별로 3개의 중심 영역(애플리케이션, 기술, 개발)으로 세분화했다. 이를 통해 SAP 코리아는 이론은 물론, 고급 실전 능력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검증된 컨설턴트를 배출, SAP 솔루션의 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 신규 인증 제도 등급은?=이번 신규 인증 제도는 기존 제도보다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역할 중심으로 실무 능력과 전문성 검증을 강화했다.

어소시에이트 등급은 기존 인증 자격 시험 수준이며, 이 등급은 SAP 솔루션에 대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에 대해 검증한다.

프로페셔널 등급은 프로젝트 경험이 수반되어야 한다. 기존 인증 자격 시험에 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도를 검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마스터 등급은 전문성은 물론, 솔루션 최적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능력까지 검증할 수 있는 범위이며,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포괄적인 지식, 복잡한 프로젝트 환경 하에서의 전략 및 로드맵 역량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신규 인증 제도 기능은?=기존 인증 과정이 기본적인 능력에 대한 검증이었다면, 등급화된 신규 인증 제도를 통해 더욱 수준 높은 프로젝트에는 최고의 실무와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를 선별, 채용할 수 있다. 컨설턴트 역시 지속적으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가면서 더욱 높은 수준의 컨설턴트로 인증 받을 수 있다.

이는 그 동안 SAP 본사 차원에서 주요 산업군 및 신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개정한 것으로, 신규 솔루션 적용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베스트 프랙티스를 내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기술력 제고로 SAP 에코 시스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사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체계도 확고하게 확립하게 된다.

이번 인증 시험은 지난 4월 1일부터 적용하고 있으며 신규 인증 시험은 모두 최신 버전만 신청이 가능하다. 인증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SAP 아카데미, 블렌디드 이러닝, SAP 인증 워크숍 등 SAP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기존 자격증 보유자도 최근에 출시된 솔루션에 대한 업데이트를 위해 각 과목별 시험마다 마련된 인증 워크숍을 이수하고 인증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한편, 어소시에이트 자격증을 가진 컨설턴트는 5년 이상의 경험을 증명할 경우 프로페셔널 컨설턴트 인증에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파트너사에서 고급화된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SAP 코리아는 고급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 e아카데미는 물론, 온•오프라인 교육 과정을 합쳐 유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 유니버시티 프로그램, 주니어 컨설턴트 육성 과정 등이 그것이다. 특히 주니어 컨설턴트는 수료생 대부분을 파트너사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어 파트너사의 교육에 대한 초기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SAP 코리아 교육사업본부 박영순 본부장은 "기업 환경이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컨설턴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프로그램은 초급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심을 두고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며 "시장의 현실을 반영해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인증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컨설턴트의 평생 교육 및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sap.com/korea/services/education/certification/index.epx)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