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의 효과적인 자사 고객 정보 관리 제공…기존/신규 비즈니스 전략 지원





IMPACT 2008에서 IBM이 금융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인 '고객 관리 및 통찰을 위한 IBM 금융 프레임워크(The IBM Banking Framework for Customer Care & Insight)'를 발표했다.

◆ IBM 금융 프레임워크 기능은='고객 관리 및 통찰을 위한 IBM 금융 프레임워크'는 금융기관이 자사 고객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즉, 금융기관들이 IBM 금융 프레임워크를 이용함으로써 수익 증대, 고객 유지, 리스크 감소, 운영 효율성 향상 및 기존/신규 비즈니스 전략 지원을 위한 유연성 확대 등이 가능하게 된다.

IBM은 금융 서비스 기관들의 차별화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고객과의 관계를 향상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로써, 금융기관들은 추가 서비스 구매 시에 가장 개방적인 고객을 선별하거나, 다채널, 개별화된 마케팅 캠페인 구축을 위한 경험을 제공받아, 신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 IBM 인포메이션 온 디맨드 포트폴리오='고객 관리 및 통찰을 위한 IBM 금융 프레임워크'는 IBM 인포메이션 온 디맨드 포트폴리오(코그노스 인수로 확보된 금융산업 청사진 및 기술 포함)의 주요 요소 및 IBM 웹스피어(Websphere), 티볼리(Tivoli), 래쇼날(Rational), 로터스(Lotus) 브랜드 소프트웨어 및 파트너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고객 중심 기업(Customer Focused Enterprise)에 대한 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lobal Business Services) 경험 및 실행사례에 의거해, 이미 기존에 발표된 산업별 프레임워크에 추가되었다.

이처럼 IBM의 SOA 기반 산업별 프레임워크는 고객의 기존 인프라 위에 구축돼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시간 대비 가치(time-to-value)를 향상시키고, 고객은 각 산업 영역에서 요구되는 기업 표준 및 컴플라이언스 요건을 충족하는 산업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전개함으로써 검증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IBM 소프트웨어그룹 스티브 밀즈 부회장은 "IBM의 리테일 및 헬스케어 부문 인더스트리 프레임워크의 성공은 산업별 특화의 중요성과 함께, 눈에 보이는 실제 비즈니스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잘 보여주고 있다"며, "입증된 통합 인더스트리 프레임워크를 SOA 환경에 결합시킴으로써, 새로 발표하는 금융권 고객을 대상으로 강력한 오퍼링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IBM은 이번 세션을 통해 IBM만의 방대한 산업별, 분야별 전문성과 글로벌 딜리버리 모델(Global Delivery Model)을 활용해 17개 주요 업종에 걸쳐 50개 이상의 SOA 기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BM 글로벌 컨설팅 서비스 및 SOA 부문의 로버트 르블랑(Robert Leblanc) 총괄 책임자(General Manager)는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들을 검토한 결과 기술 및 비즈니스 솔루션 공급 모델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IBM만이 제공하는 산업 영역별 솔루션과 프레임워크는 고객이 SOA를 통해 글로벌 차원의 기업 혁신과 경쟁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