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8
뉴스홈 > 비즈니스IT
스토리지 자원 관리 시장이 떠오른다이기종 환경의 관리 문제 해결책으로 부각, HPㆍ시만텍ㆍIBMㆍEMC 등 솔루션 공급
갈수록 커지고 복잡해지는 데이터센터의 스토리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장이 최근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스토리지가 부족하면 하드웨어의 증설로 문제를 해결해온 기업들이 스토리지 자원의 활용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황 분석 및 리포팅, 성능 및 용량 관리, 장애관리 등 기능 제공=스토리지 자원 관리(SRM) 소프트웨어는 스토리지 자원의 현황 분석 및 리포팅, 성능 및 용량 관리, 장애관리, 자동적인 정책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이유는 정보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담은 스토리지의 활용률은 매우 낮기 때문이다. 또 스토리지 관리나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도 그 이유로 꼽힌다.

여기에다 기존 하드웨어 증설 방식은 운영 현황 모니터링 등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에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는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관련 업계는 "전 세계적으로 스토리지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은 매우 드문 편"이라면서 "앞으로 이 시장은 여러 IT 솔루션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국내에서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체는 한국HP, 시만텍코리아, 한국IBM, 한국EMC 등이다.

한국HP는 지난 2005년 말부터 '스토리지 에센셜 스위트(Storage Essentials Suite)'라는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제품은 HP가 2005년에 인수한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솔루션 업체인 앱아이큐(AppIQ)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개발한 것으로 서버와 스토리지를 단일 플랫폼상에서 관리할 수 있는 '서버/스토리지 통합 자원관리 솔루션'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국HP는 '스토리지 에센셜 스위트'는 효율적인 스토리지 자원 관리의 필수 요건으로 꼽히는 ▲이기종 스토리지 관리 ▲통합 정보 관리 ▲과금 기능 ▲용량 및 구성관리 ▲데이터 보안 관리 ▲장애 관리 ▲성능 및 가용성 관리 ▲정책 관리 ▲할당량 관리 ▲원격지 관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한다.

한국HP 쾌속 항해 중=한국HP 측은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실적이 부진했던 이 제품은 하반기부터 수요가 급증해 올해 3월까지 특허청 등 모두 20여곳에 공급하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이런 추세라면 올해 총 120여곳의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HP는 국내 스토리지 자원 관리 전문 솔루션 업체인 베이넥스(BayNex)와 공동으로 이 시장의 공략에 나서고 있다.

시만텍코리아는 2007년에 스토리지 환경의 새로운 전략인 'Storage United'과 이를 실현하는 차세대 데이터 센터 관리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Storage United'는 이기종 스토리지 플랫폼의 통합, 분리돼 있는 스토리지 관리의 통합, 비즈니스와 스토리지 운영 통합 등으로 스토리지 복잡성과 고비용 관리 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으로 이기종 환경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솔루션인 '베리타스 커맨드센트럴 스토리지 5.0(Veritas CommandCentral Storage 5.0)' 등이 그 구성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베리타스 커맨드센트럴 스토리지 5.0'은 스토리지 자원 관리, 성능 관리, 정책 관리,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SAN 관리, 비즈니스 리포팅 기능을 통합해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또 스토리지 환경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총체적인 가시성을 제공해 스토리지 자원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만텍 'Storage United' 전략 구사=시만텍은 자체 조사한 자료를 인용해 "데이터 센터의 평균 스토리지 활용 비율은 대부분 30~40%로 매우 낮다"면서 '베리타스 커맨드센트럴 스토리지 5.0'은 "기업들의 스토리지 활용률을 높이고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줘 스토리지 지출 비용을 크게 절감시켜준다"고 강조했다.

'베리타스 커맨드센트럴 스토리지 5.0'은 3,000대 이상의 서버, 6페타바이트의 스토리지 용량, 12,000개의 스위치 포트를 하나의 서버로 관리할 수 있다. 또 산업 표준인 SMI-S 1.1을 준수하고, 후지쯔, HP, IBM, 넷앱 등 이기종 인프라 환경을 지원한다.
'베리타스 커맨드센트럴 스토리지 5.0'은 성능 통계, 가용성, 환경적 이슈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특정 지표가 임계치를 벗어난 경우 관리자에게 자동적으로 통보를 보내주며, 사전에 정의한 정책 요구 사항을 기준으로 자동적인 프로비저닝 작업을 수행하도록 해준다.

한국IBM은 스토리지 자원 관리 솔루션으로 'IBM 토탈 스토리지 프로덕티비티 센터(IBM TotalStorage Productivity Center)'라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2년 하반기에 '티볼리 스토리지 리소스 매니저'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시된 이 제품은 2005년 상반기에 '토탈 스토리지 프로덕티비티 센터'로 이름을 바꿔 출시되었다.
이 제품은 스토리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장비검색, 매핑, 모니터링, 리포팅, 구성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폭넓게 제공한다. 또한, SAN 관리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 이 제품을 도입한 곳은 포스코, 신용협동조합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IBM 매년 두자리수 성장 목표=한국IBM의 향후 사업 목표는 매년 두자리수 성장이다. 한국IBM 측은 2007년도 가트너의 분석자료를 들어 "IBM은 SRM 부문에서 리더 영역에 속하며, IBM의 솔루션은 특히 제품 통합 등의 강점을 갖고 있어 목표 달성은 무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IBM은 이기종 스토리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형 기업을 타깃으로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