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제1회 IT 용어 포럼’ 개최


사진설명: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제1회 IT 용어 포럼'에 IT 용어 표준화를 위해 학계, 언론, 업계의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복잡하고 어려운 IT 용어를 표준화하기 위해 정부와 학계, 언론계, 업계가 한 자리에 모였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유재성)는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국립국어원, 한국교열기자회 등과 공동으로 '제1회 IT 용어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립국어원과 학계, IT 업계 및 언론인들이 IT 용어 표준화를 주제로 처음 함께 모인 자리로 올바른 IT 용어 사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용어 표준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우리나라는 자타가 공인하는 IT 강국이지만 통일된 용어 사용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날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용어 전문가 남효정 차장은 "정보 기술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새로운 개념과 용어를 양산하게 된다"며 "제품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통해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는 측면에서 IT 기업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들을 더욱 쉽고 정확하게 고객들에게 전달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이재성 교수는 "용어 한글화는 이미 존재하는 개념에 대해서 새로운 한국어 용어로 만드는 창조적인 전문 용어의 생성 과정이며, 이를 단순한 번역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국교열기자협회 대표로 참석한 동아일보 박재역 기자는 "신문 매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새로운 IT 용어를 가장 먼저 접하고 소개하는 경우가 자주 있지만 이때 참고할만한 신뢰성 있는 자료나 기관의 도움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중요한 IT 용어를 심의할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국립국어원 이상규 원장을 비롯, 여러 연구원이 참가해 IT 용어의 표준화에 대한 큰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국립국어원 김한샘 연구원이 최근에 구축한 '전문 용어 관리 시스템'을 통해 'IT 용어 커뮤니티'의 구성이 가능하게 돼 IT 업계에서 새로 등장하는 용어를 함께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국립국어원은 IT 업계와 함께 IT 용어 표준화에 관련된 자문 및 보급, 홍보에 앞장 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