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과 BI 솔루션 라인 강화…기업 및 모바일 검색 분야까지 사업 확대
한국어 등 30여개 언어 지원이 가능한 자연 언어 처리 (NLP) 기술을 제공하는 '테라그램'은 SAS의 텍스트 마이닝 솔루션인 'SAS Text Miner' 뿐만 아니라 통합 BI플랫폼인 'SAS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플랫폼' 전체를 지원한다.
SAS Text Miner, 어떻게 사용되나
테라그램의 기술이 접목되는 SAS Text Miner는 2002년 출시된 이래, 'SAS 품질보증분석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SAS 비즈니스 솔루션에 포함되어 제공되고 있다.
제조업계에서는 이 솔루션을 비정형 데이터 현상이 두드러진 품질 보증 청구와 서비스 관련 데이터들을 통합 및 분석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은행에서는 고객의 전화 문의 내용이나 관련 메타데이터(통화 시간, 대기 시간, 통화 전환 횟수)에 텍스트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고객의 신용도가 양호한지, 또는 거래 관계가 지속될 지의 여부 등 고객의 만족도 측정과 결과 예측을 실시하고 있다.
보험사의 경우에는 손해 사정인의 보험금 청구서와 보험사기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인구 통계학 정보에 이 텍스트 분석 기법을 이용하고 있다.
SAS코리아의 조성식 대표는 본사의 테라그램 인수와 관련하여 "기업이 고객, 시장 기회, 내부 운영, 공급망 등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간과하거나 등한시 할 경우, 큰 그림을 볼 수 없게 되어 결국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릴 공산이 커진다. 따라서 한국어 등 30여개 언어 지원이 가능한 테라그램의 기술을 SAS 텍스트 마이닝 솔루션에 접목하게 된 것은 고객 중심의 혁신을 전개해 나아가는 본사 R&D정책과 마케팅의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심정아 기자
sja@it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