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 구현 위한 'Adobe? AIR™'와 'Adobe? Flex? 3' 18일 공식 출시

한국어도비시스템즈(대표이사 지준영)가 RIA 구현을 위한 어도비 에어(Adobe® AIR™)와 어도비 플렉스 3(Adobe® Flex® 3)를 18일 공식 출시하고, RIA 구현을 위한 어도비 RIA 기술 플랫폼을 공개했다.

Adobe RIA 기술에는 툴, 프레임웍, 서버, 서비스, 런타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PDF 리포팅을 지원하는 어도비 라이브사이클 데이터 서비스 ES(Adobe LiveCycle Data Services ES), 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어도비 플래시 미디어 서버(Adobe Flash Media Server), 데스크탑용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Adobe Media Player) 등이 제공된다.

차세대 웹 환경에 대한 비전과 비즈니스 대 변혁 가져올 것=어도비 에어(Adobe AIR)는,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업체들이 데스크탑, 브라우저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HTML, Ajax, PDF, Adobe Flash, Adobe Flex와 같은 기존의 기술 및 언어를 사용하여 데스크탑 기반의 RIA를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어도비 에어로 개발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개발속도, 편리성, 접근성과 같은 브라우저 기반 RIA의 강점과 로컬 파일의 읽기/쓰기, 데스크탑 로컬 저장,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의 작업 등과 같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의 강점을 모두 지원한다.

이클립스(Eclipse™) 기반 개발 툴인 어도비 플렉스 빌더 3(Adobe Flex Builder™ 3)는 보다 빠른 플렉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스위트 3 (Adobe Creative Suite® 3)와의 연동성, 메모리 및 성능 프로파일러와 자동화 기능 테스트를 위한 통합 지원 툴 등을 제공한다.

디자이너 친화적인 어도비와
개발자 친화적인 MS의 툴:
"성패는 디자인이다"


어도비 RIA 분야 이밴절리스트 담당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는 Flex가 MS 실버라이트에 비해 디자인 중심으로 치우쳐 개발자들에게 외면 받는 것이 아니냐는 시장의 전망에 대해, "Flex를 사용하는 대기업들은 웹 에이전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자체 개발은 하지 않는다"며, "RIA 개발의 성패는 실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으로 접근하느냐, 얼마나 그들의 입맛에 맞게 디자인했느냐가 관건이다. 우리는 매주 Flex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 실제 Flex를 선택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어도비시스템즈 수석 기술 총괄 케빈 린치(Kevin Lynch) 부사장은 "어도비는 지난 25년간 데스크탑 퍼블리싱에서 시작하여 멀티미디어 및 웹에 이르기 까지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기술들을 제공해 왔다"면서, "앞으로 고객들이 더욱 강력하고 인터랙티브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어도비 뿐만 아니라 웹 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디자이너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경이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어도비 RIA 기술 플랫폼 출시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지준영 대표이사는 "이번 어도비 에어(Adobe AIR)와 어도비 플렉스 3(Adobe Flex3) 출시발표는 차세대 웹 환경에 대한 비전과 비즈니스 대 변혁을 가져올 혁신적인 솔루션 어도비 RIA 기술 플랫폼을 공개하는 자리"라며, "어도비 RIA 기술 플랫폼이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얻은 수 많은 혁신의 사례를 통해, 기업의 수익적 기대효과는 물론 고객 서비스에 대한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도비 RIA 테크놀러지 플랫폼을 선택한 국내외 기업 사례=국내외 엔터테인먼트, 금융, 미디어, 소매, 소셜 네트워크 등 각 분야의 업체들이 Adobe RIA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어도비는 아메리카 온라인(AOL), 이베이(eBay), 나스닥 주식 시장(The Nasdaq Stock Market, Inc.),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 Company), BBC 방송국, 비즈니스 오브젝트(Business Objects), SAP(SAP company), 도이치 뱅크(Deutsche Bank), 페덱스(FedEx Corp), 넥타(Nectar), 윌슨 스포츠(Wilson Sporting Goods) 등 글로벌 기업들이 어도비 에어(Adobe® AIR™)와 어도비 플렉스(Adobe® Flex®)를 사용해 데스크탑용 RIA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도 현재 어도비 RIA 테크놀로지 플랫폼은 금융, 공공, 제조 등 전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있다. 금융 분야에서는 농협의 X-뱅크, 뱅크미, 뱅크젯 서비스가, 제조분야에서는 삼성전자 대표 홈페이지인 삼성닷컴이 어도비 플렉스로 구축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IDC 프로그램 디렉터 알 힐와(Al Hilwa)는 "어도비는 보다 인터랙티브하고 매력적인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원천적인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해 왔고, Adobe RIA 기술은 적재적소(適材適所)에 업체의 니즈를 반영하는 데에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