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게이트2008' 개최... 전세계 해커 한국에 총집합






유비쿼터스 보안 전문업체인 소프트포럼(대표 김상철 www.softforum.com)은 오는 21일 온라인 예선을 시작으로 세계적 규모의 해킹축제 '코드게이트2008( CODEGATE2008 / www.codegate.org)'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킹과 해커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바꾸고, 적극적으로 보안인력을 양성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전세계 해커의 실력을 겨뤄보는 해킹대회, 세계 보안 전문가 주최의 보안 컨퍼런스, 방어기술 콘테스트와 보안전시회 등으로 구성된다.

코드게이트2008의 간판프로그램인 해킹대회는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 예선을 거쳐 선발된 8개 팀이 4월 14일, 15일 양일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최종 결전을 벌이게 된다. 주최 측은 예선 마지막 날인 23일까지 인터넷이 가능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열어두고 있다.

이 대회는 시상금 1억원을 놓고 전 세계 최고 해커들이 실력을 겨루는 사상 최대의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프트포럼은 "이 상금은 실력을 갖춘 해커들이 보안기술의 연구 개발을 보다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보안인력 양성 차원에서 사회공헌적 기금으로 후원했다"고 밝혔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과 최근 국내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피싱, 파밍에 대한 공동대응협의체인 안티피싱워킹그룹(Anti-Phshing Working Group/APWG)의 국제보안협회회장 피터 캐서디(Peter Cassidy)가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참가 예정이다. 또한 코드게이트의 보안 컨퍼런스가 4월 15일 하루동안 해킹대회와 함께 5개국의 최고의 보안 전문가들이 모여 세계 보안의 트렌드 및 이슈, 새로운 보안기술을 소개, 시연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보안 총괄자인 앤드류 쿠쉬먼(Andrew Cushman), IBM의 아테지역 보안 디렉터이자 싱가폴 보안협회 회장인 안소니 림(Anthony Lim), NHN의 연구센터 수석이자 한국침해사고 대응협의회의 임채호씨가 각기 기업이 바라보는 보안 이슈에 대한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소프트포럼은 예선에 앞서 13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여 코드게이트2008에 관한 브리핑과 함께 최신 보안이슈 분석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코드게이트2008의 상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codegate.org)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