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터넷경제 10년 계획 ‘서울선언’ 발표

OECD 장관회의가 오는 6월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된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오는 6월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인터넷경제의 미래'라는 주제 아래 "디지털 세상의 창조, 신뢰, 융합을 위한 정책 마련'을 목표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OECD장관회의는 1998년 캐나다 오타와에서 전자상거래를 주제로 OECD가 장관급 회의를 개최한 지 10년 만에 다시 열리는 대규모 장관급 행사이자 1961년 OECD 공식출범 이후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개최하는 장관급 회의다.

인터넷 통한 경제발전 및 사회융합 모색 = 이 회의에서 한국 및 주요 선진국들은 인터넷ㆍIT 경제 분야의 국제표준 제정과 국제협력의 틀을 모색하고, 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터넷 경제 10년 발전계획'의 성격인 '서울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동 회의에서는 ▲미래 경제성과 및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인터넷 이용 : 경제 발전과 사회 복지 향상을 위한 주요 수단인 21세기 인터넷의 역할 조망 ▲융합혜택 : 음성, 데이터, 비디오 네트워크 플랫폼의 융합에 따른 변화 및 혜택 ▲창의성 증진 : 창의성, 혁신, 성장의 원천이자 도구인 인터넷의 역할 조망 ▲신뢰 구축 : 모든 사회 경제 활동의 중추적 인프라인 인터넷의 신뢰구축 방안 ▲글로벌 인터넷경제 : 글로벌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보호를 위한 국제협력 등 글로벌 인터넷 경제발전에 필요한 핵심요소가 모두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세계 각국이 글로벌 인터넷 경제발전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정책권고안'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IT 글로벌리더 다수 참석 = 이 회의에는 30개 OECD회원국을 포함한 47개국 장관과 글로벌 IT기업 CEO, 국제기구 지도자 등 ITㆍ인터넷 분야의 글로벌리더 2500여명이 참석한다.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이 방한함은 물론, APEC, ASEAN, UNESCO의 대표단 등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세계경제를 이끄는 글로벌IT기업인 MS, 구글, 야후, 후지쯔, 도요타, 비자 등 세계적 기업의 관계자들이 대거 방한해 글로벌 인터넷경제 발전전략 수립에 함께 지혜를 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마관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 이번 행사에는 OECD 테마관 시연과 월드IT쇼, 각종 학술 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함께 열린다.

OECD 테마관은 참가자들이 본 회의의 주제를 이해하고 인터넷 미래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획 전시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내 IT 기업을 대상으로 테마관 참여 예상 제품 및 기술 수요 조사를 사전 실시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첨단 IT 기업을 발굴하고, 해당 기업에 글로벌 마케팅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코엑스 전시장 전관에서 열릴 월드IT쇼는 국내외 ITㆍ전자ㆍ인터넷기업 50개국 800여개사(2000부스, 20만명 방문 예상)가 참여해 세계 IT 선도 국가로서 최첨단 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인다.

이러한 행사들과 아울러, 방통위 위원장은 참가국간 회담 및 세계 유수 IT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적극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주요 전략국가와의 공동 프로젝트를 성사시켜 우리의 앞선 광대역통합망(BcN)이 해당국가의 차세대통신망(NGN)의 모델이 될 수 있게 함으로써 관련 유수 IT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글로벌 인터넷 리더쉽을 유지하고 이를 브랜딩화하여 국내 IT 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 및 국내 IT 시장 활성화에 앞장설 것"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