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의 비디오 링크처럼 위장한 악성 트로이 목마 시도 증가

시만텍(www.symantec.co.kr)이 발표한 2008년 2월 전세계 '시만텍 월간 스팸 보고서(Symantec Monthly Spam Report)'에 따르면, 미국 대선 경쟁이 열기를 더해가는 가운데 각 후보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스팸 이메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경향은 2007년 10월부터 시작된 것으로, 스팸 공격자들이 가장 먼저 이용한 타겟은 공화당의 론 폴(Ron Paul) 후보였다. 뒤를 이어 올 2월 부터는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 후보가 인기 있는 타겟으로 떠올르며, 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비디오 링크인 것처럼 위장해 악성 트로이 목마를 퍼뜨리려는 시도가 급증했다. 성인물이나 비아그라 판매 스팸 등 다양한 종류의 스팸 공격에서 힐러리 클린턴의 이름이 포함된 URL 주소 링크를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공격 방식은 스팸 공격자들이 사용자를 교묘하게 속이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 유명인, 실제 통계 자료 등을 지능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좋은 예다. 미국 정치와 관련된 내용의 스팸이지만 국내에서도 미 대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사용자들은 스팸으로 의심되는 이메일은 아예 열어보지 않는 등 사전예방적인 보안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 밖에도 스팸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팸 방지 기능을 포함한 통합보안제품을 설치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시만텍은 차세대 기업용 이메일 보안 솔루션인 '시만텍 메일 시큐리티 8300 시리즈'와 개인용 통합 보안 제품인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2008'을 통해 스팸 방지는 물론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웜, 해킹 등 모든 종류의 위협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