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적서류 통합시스템’ 구축, 서류 실시간 공유 및 수신ㆍ송부 자동화

해외 수출입화물에 대한 물류정보를 실시간으로 화주들에게 제공해주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종합물류회사인 범한판토스(대표 여성구)는 '글로벌 선적서류관리통합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하고 4일부터 공식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범한판토스의 글로벌 선적서류관리 통합시스템 개요



선적서류관리통합 시스템은 국제운송에서 발생하는 선하증권(B/L) 서류와 고객이 제출하는 상업송장(C/I), 포장명세서(P/L) 등을 웹 상에서 한데 묶어 월 20만 건에 이르는 선적서류를 수출-수입 법인 간 실시간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월 3만 건의 화주고객ㆍ운송업자의 선적서류 수신업무를 자동화하고, 월 6만 건의 선적서류를 화주고객에게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다.

범한판토스가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스톱 화물관리추적시스템 '글로벌 싱글 윈도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회사 자체적으로 개발한 이번 시스템은 아주, 미주, 구주 등 22개의 범한판토스 해외법인이 동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와 관련 범한판토스는 올해 안으로 호주, 캐나다, 멕시코 등 30개국 66개의 해외법인 및 지사에 확대ㆍ적용할 계획이다.

범한판토스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전세계 고객에게 선적서류 일체를 선적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선적지 서류 업무로드를 줄이고, 도착지 물류, 수입통관 업무의 무서류화(Paperless)를 실현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22개 해외법인의 선적서류관리시스템 구축비용 약 10억 원에 더해 매년 업무자동화로 5억 원 이상의 인건비와 발송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