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4개社, 실시간모니터링시스템 등 IT 인프라 확보 '주력'

최근 활황세를 타고 있는 국내 택배업체들이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고객만족 극대화'를 내세우며 첨단 IT시스템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택배시장 규모는 홈쇼핑 등 대형 화주의 물량이 꾸준한데다 인터넷쇼핑몰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국내 택배 도입 사상 최초로 국내 대형 택배사(대한통운, 한진, CJ GLS, 현대택배 등) 모두 1억 박스 이상을 처리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처럼 택배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면서 업체 간의 경쟁력도 과거 인력ㆍ차량 수적확대를 통한 네트워크망 확보에서 고객 서비스 강화 측면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 서비스와 직결된 IT 인프라 확보가 국내 택배업체들의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게 된 것.

이와 관련 국내 대형 택배 4개사(CJ GLS, 한진, 현대택배, 대한통운)는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위해 특화된 IT 시스템과 첨단 장비를 동원하는 등 IT 인프라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CJ GLS, RF시스템으로 전국터미널 상황 '한눈에'
CJ GLS는 올해 1월 실시간 택배물류정보 시스템인 RF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운송장 등록 시 RF단말기를 통해 간선상차하는 모든 물동량이 3초 이내에 관제모니터링시스템으로 전송되어 각 허브 터미널별로 작업하는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운송장에 모든 정보를 가공하지 않고도 간선노선번호 관리, 출ㆍ도착관리, 적재율관리, 도착예정차량시간 및 소요비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분류정보를 제공해 허브관리자가 야간운영을 실시간 관제할 수 있도록 했다.

CJ GLS 관계자는 "대부분의 택배사가 간선 상하차시 스캔하는 HHT(Hand Held Terminal)단말기는 배치방식으로 운영 작업이 종료된 이후에 서버로 전송돼 시간이 상당량 지연되고 콜센터 응대에 문제가 많았다"며, "이에 CJ GLS는 과감히 RF 단말기로 교체, 전국 터미널에서 작업하는 상황을 CCTV보듯 구현이 돼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CJ GLS는 현재 산자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RFID기반의 유비쿼터스 전자물류시스템 사업에 주관사업자로 선정돼 국책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현대택배, 완전무인화 물류시스템 하이덱스Ⅱ 구축
현대택배는 완전무인화 물류시스템인 'HYDEX(하이덱스)Ⅱ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시스템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95년 현대택배가 자체 개발해 선보인 하이덱스Ⅰ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 하이덱스Ⅱ는 화물추적 단계를 기존의 7단계에서 40단계로 세분화해 화물의 정확한 위치추적 및 화물도착 예정시간을 알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정보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운용의 효율성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원가분석, 성과측정, 마케팅 분석도 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대한통운, 차세대 택배장비 핸드폰 스캐너 도입
대한통운은 ALL IT 시스템 방식을 기반으로 해 고객의 요청을 전화 한 통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콜/원-스탑'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콜센터 상담원이 고객과 통화를 하면서 택배사원의 PDA나 핸드폰 연결, 택배정보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화물추적, 운송장 이미지 검색 등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난 2006년 차세대 택배 장비인 핸드폰 스캐너를 출시, 운영에 들어갔다. 대한통운이 도입한 핸드폰 스캐너는 기존 택배 무선 PDA를 대체하는 차세대 장비로 엄지손가락 크기의 바코드 스캐너와 휴대폰으로 구성돼 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기존 운송장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정보를 전송하는데 15~20초 정도가 소요됐지만 핸드폰 스캐너는 폴더를 여는 순간 스캔이 가능하며, 스캔과 거의 동시에 자동으로 데이터 전송이 이뤄져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 'Web Visibility' 강화
국내 최초로 택배서비스를 선보인 한진은 화물 추적서비스는 물론, 택배차량 위치추적ㆍ집배송 관리정보 서비스를 통해 보다 다양해진 고객의 Needs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등 '고객 만족'을 실현해 가고 있다.

한진의 택배 IT시스템은 무선 PDA운영을 통해 전국 화물정보를 초 단위로 취합*분석해 제공하는 ▲실시간 화물추적(Tracking) 시스템과 주문부터 배송까지 일괄 모니터링이 가능한 ▲GIS(지리 정보시스템) ▲GPS(위치 정보시스템) ▲라우팅(배송자동경로설정) 시스템으로 요약된다.

이외에도 한진은 'Web Visibility'를 강화해 혁신적인 물류컨설팅을 비롯해, 토탈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선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