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신규 고객 '호재', 증권 및 보험사-변동요인 많아 '불안'
일부 메이저 저축은행은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점차 전문적인 IT 공간이 필요하게 되면서 IDC로 속속 입주하고 있다. IT 시설에 대한 정보통신기관법 및 금감원의 지침 등이 아직 저축은행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시중은행 못지않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이러한 기준들을 충족시키려는 게 메이저 저축은행들의 방침이다.
그러나 저축은행들은 아직 기준들에 걸맞으면서도 늘어난 시설을 둘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자체적으로 갖추기에는 버거운 실정이라 IDC를 이용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현재 메이저 저축은행 2곳이 주전산시설 입주를 완료한 상태며, 규모가 큰 2~3군데가 입주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들은 주전산 시스템 외 DR센터 구축을 위해서도 IDC를 이용하기도 한다.
증권사들의 경우는 2000년대 초반 경부터 WTS, HTS 등 온라인 업무 시스템을 IDC에 구비해 놨다. IDC의 특성상 인터넷 인프라가 잘 돼 있기 때문이다. 그 외 일부 증권사는 IDC에 DR센터도 구현해놨다. 보험사도 주로 DR센터 등의 용도로 IDC를 이용해 왔다.
올해 열릴 증권사와 보험사 차세대가 IDC 상면 임대를 확대할 지는 미지수다. 한 관계자는 하드웨어들이 고집적화 됨에따라, 새롭게 구축될 시스템들이 기존보다 대용량화 된다해도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즉 상면 임대를 오히려 줄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일부 고객은 IT 환경 재구축을 하면서 진행상황에 따라 아예 센터 자체를 옮기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IDC들은 기존 증권사 및 보험사 고객들의 차세대 진행상황을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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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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