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전문가 양성기관 없어...“전문 SCM 교육과목 개설 및 산학교류 이뤄져야”
SCM은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기업에 걸친 공급사슬 전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새로운 전략적 경영 방식으로서 e-비즈니스 시대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국내 많은 기업들이 SCM을 기업경영의 중요한 프로세스로 인식, 접근하고 있으나 기업 내외부의 공급망관리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글로벌 비즈니스의 변화와 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SCM 전문가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
SCM은 정보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의사결정을 하기는 하지만 이 정보시스템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일 뿐 최종 의사결정은 각 프로세스에서 SCM 관련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의 몫이다.
SCM 전문 인력 부족 현상과 관련 EXE C&T 김진하 전무는 "국내에서 SCM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나 학교의 부재가 SCM의 성공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CM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2년 이상의 꾸준한 현장 경험이 필요한데, 프로젝트 자체가 턱없이 부족하고 구축 과정도 까다롭기 때문에 기업내부에서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국내 대표적인 SCM 전문가 양성과정으로 한국생산성본부와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이 산학공동으로 운영하는 '물류/SCM 컨설턴트 양성교육과정'이 있지만, 대학이나 기타 교육기관에서의 SCM 교육과정은 경영학과나 무역학과 교육과정 중 일부분으로 다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SCM 전문가 부재로 현재 대다수의 기업들은 SCM을 담당하는 인력들을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아닌 기업내부의 영업이나 기존 경영ㆍ생산부서 담당자들로 채우는 상황.
김 전무는 "기업에 배치된 SCM 전문가는 수요공급망 전체를 균형 있게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종종 본인의 경험에 따라 제조 출신은 제조 중심으로, 판매 출신은 판매 중심으로 편향된 시각을 갖게 돼 SCM의 핵심인 '계획대로 실행'이 어려워져 많은 기업들이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영환경의 시계열적 분석을 통해 기업의 로지스틱스(Logistics)환경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실무적이고 전문적인 SCM 인력 양성이 절실하다"며, "대학교 내 SCM 전문 과목 개설 및 SCM 관련 산-학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EXE C&T는 인하대, 고려대, 아주대 등 대학에 자사의 SCM 솔루션을 무상으로 제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키우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이 운영하는 물류/SCM 컨설턴트 양성 1기 졸업생 중 2명을 자사에 채용한 바 있다.
성공적인 SCM 구축과 관련 한 전문가는 "SCM의 성공은 항상 임직원들이 변화의 주최가 되어 변화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달려있다"며,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SCM 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며, 회사 내 SCM실이나 SCM혁신팀 등의 능력향상 활동에 인력과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하수 기자
hskim@it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