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빛자루-PC그린, 차별화된 경쟁력 앞세운 '무료 백신 경쟁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의 무료백신 '알약'이 출시된 이후, 네이버의 'PC그린', 안철수연구소의 '빛자루 특별판' 등 무료백신이 속속 출시됨에 따라,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해당 업체들의 무료백신 시장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관련 업체들은 무료백신 품질 및 서비스에 의해 시장의 경쟁 우위가 좌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막강한 독점력과 배포력을 지닌 업체들과 무료백신 시장을 둘러싼 경쟁을 벌이게 됐지만 알약은 샘플수집 및 고객대응팀 운영을 통해 매일 3회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유료제품을 앞서는 신속한 업데이트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출시된지 3개월만에 400여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데는 무료라는 장점도 한 몫 했겠지만 가장 큰 인기요인은 이스트소프트라는 전통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사가 제품을 내놓았다는 점과 무료임에도 유료백신을 능가하는 우수한 성능 및 신속한 업데이트 주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스트소프트의 주장이다.

이스트소프트의 알툴즈사업본부 정상원 이사는 "현재 알약이 PC그린에 비해 가벼운 편이고 자동업데이트 기능에서 앞서며 최신버전의 엔진을 탑재해 신뢰감을 준다는 사용자들의 평이 앞도적"이라며 "알약의 브랜드 인지도, 우수한 성능, 신속한 업데이트,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평가 등을 무기로 앞세워 시장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연구소의 무료백신 '빛자루 특별판'은 실시간 감시 및 자동 업데이트 기능, 백신, 안티스파이웨어, 방화벽, PC최적화, 해킹차단(IPS), 그레이제로(그레이웨어의 진단/삭제) , PC백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포탈 및 통신사들의 무료 백신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게 안연구소의 설명이다.

무료 백신 가운데 빛자루만이 제공하는 그레이제로 기능은, 전세계 최초로 네티즌 참여와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구현된 독창적 서비스 엔진 기술로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불필요하고 원치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 차단하도록 도와준다. 또, 'PC백과' 기능은 사용자의 PC 활용 노하우와 안연구소의 보안전문가들의 직접 참여로 이루어지는 사용자 PC 문제 해결 서비스로 PC에 생긴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고 싶을 때나 PC 활용, 업그레이드 노하우가 궁금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네이버의 'PC그린'은 국내 최초로 제공되는 멀티엔진 기반 무료 보안서비스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국내 보안업체들과의 B2B2C 협력을 통한 '오픈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이 자신의 PC환경에 적합한 백신엔진을 직접 선택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PC그린'은 이용자들의 컴퓨터 이용 환경 보호와 네이버 서비스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바이러스/악성코드의 수동 검사 및 치료 기능뿐만 아니라, 24시간 PC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감시 및 감염 차단 기능, 예약 검사 기능, 윈도우 보안패치 검사, 자동/예약 업데이트 기능 등 고급 보안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밖에도 불필요한 파일 및 레지스트리의 제거, 메모리 최적화 등의 PC 최적화를 위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여 깨끗한 PC 이용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네이버도 자사의 막강한 광고채널을 활용해 대대적으로 PC그린 홍보에 나서고 있다.

무료백신 시장 승부수는 이미 던져졌다.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무료 백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최후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무료 백신이 전체 백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해 볼만 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