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글로벌 지도, 지역명 검색 등 야후! 닷컴과 한국에서 개발한 오픈 API 제공

야후! 코리아(대표 김진수)는 사용자들이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해 야후! 지도를 자신들이 원하는 사이트에 붙이거나, 새롭게 개발해 사용할 수 있도록 '야후! 거기 오픈 API'(http://kr.open.gugi.yahoo.com)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야후! 거기 지도 오픈 API 안내 페이지



지난 2004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야후! 거기'는 사용자 관심지인 POI(Point of Interest)기반의 지역 검색 서비스 및 지도와 연계된 지역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야후! 거기 오픈 API 서비스 제공으로 사용자들은 야후! 지도 API를 한글로 이용할 수 있고, 세계지도는 물론 국내 지도까지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이용자들은 DHTML 및 JavaScript를 이용해 사용자의 사이트에 지도를 붙이거나, 야후! 지도 기능을 탑재해 다수의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야후! 지도 오픈 API'은 야후! 닷컴에서 만든 API와 한국에서 자체 개발한 API로 제공되며, 지도 API (위성/하이브리드/세계일반), 전 세계 유명한 지역 명을 한글 및 영문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 API, 좌표-지명 변환 API 등을 활용한 다양한 지도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부동산 매물 위치와 정보를 지도 위에 표시하거나, 추천 여행지 정보를 담은 나만의 지도 등 다양하게 구현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야후! 거기 오픈 API' 를 사용하려면 간단한 등록 절차를 통해 'API키'를 발급 받아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야후! 검색 창에 '지도 API'라고 검색하거나, 오픈 API 공식 안내 사이트 (http://kr.open.gugi.yahoo.com) 및 야후! 개발자들과 직접 질문/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오픈 API 블로그'를 이용하면 된다.

야후! 코리아 김 제임스 우 총괄 사장은 "야후! 코리아는 참여와 공유를 추구하는 웹 2.0 사상을 반영,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 생산과 가치창출을 위해, 야후! 가 보유한 다양한 API를 국내에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며 "야후! 거기의 오픈 API 활용해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매쉬업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