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그린데이터센터 보고서’ 발간

시만텍이 최근 발간한 '그린 데이터 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데이터 센터 관리자들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서버 통합과 가상화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대안으로 꼽았다. 뒤이어 저전력 구현 CPU도입이 꼽혔다.
'그린 데이터 센터 보고서'는 지난 11월 8일 시만텍이 발표한 '데이터 센터 현황 보고서 2호'와 함께 제작된 것으로,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약 800여명 이상의 데이터 센터 관리자들을 조사했다. 기업의 에너지 사용 행태, 전력 소비, 공간 활용 및 오염의 원인이 되는 에너지 자원 사용 감소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저전력 구현 SW 가장 선호, 저전력 CPU 뒤이어
서버 통합과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참여자는 각각 51%와 47%에 달했으며, 68%의 응답자들이 가상화나 서버 통합 도입에 있어서 에너지 사용량 감소가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된다고 답했다. 그 외 기업들은 스토리지 자원 관리, 서버 관리 및 데이터 중복 제거 소프트웨어 도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경향이 높다는 게 시만텍의 설명이다.

에너지 효율적인 CPU는 데이터 센터 전력 감소 기술 중 서버 가상화 및 통합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28%의 응답자들이 전력 소비를 감소시켜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두 가지의 기술 중 하나로 CPU를 꼽았다.

이 밖에도 응답자들이 데이터 센터 에너지 효율을 위해 도입 계획 혹은 도입 중인 것으로 선정한 해결책들은 오래된 기기를 더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기로 대체하거나(44%), 쓸모 없어진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재활용하거나(39%), 전력 소비 모니터링(38%), 서버가 차지한 공간을 줄이는 것(37%) 등이 선정됐다.
또한 대부분의 데이터 센터 관리자들이 전력 관리 제품 도입을 최소한 고려 중이거나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34%의 응답자들이 도입 계획 중이거나 현재 평가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으며, 도입 범위로는 응답자 중 30%는 선별된 특정 부문에만, 13%는 데이터 센터 전체를 꼽았다.

지역별 전략 차이 보여
에너지효율을 위한 전략은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미국 기업 중 약 3분의 1이 전사적인 친환경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아태 및 일본 지역의 경우 60%, 유럽의 경우 55%의 기업이 전사적 친환경 전략을 보유하고 있었다.

특히 한국, 캐나다, 중국, 독일, 인도 및 멕시코의 기업들이 다른 나라에 비해 친환경 데이터 센터 정책 보유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봤을 때, 더 많은 데이터 센터 예산을 가진 기업들이 그 반대 기업들에 비해 친환경 데이터 센터 전략을 더 많이 도입하고 있었다.
아태 및 일본 지역 기업은 서버 통합 및 가상화를 도입하는 비율은 미국에 비해 낮았으나, 이를 도입한 기업들은 에너지효율이 가상화의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