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거버넌스 전 프로세스에서 체계적인 메타데이터 관리 지원

[아이티데일리] 엔코아(대표 이화식)는 자사의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메타샵(META#)’이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데이터 3법, 공공데이터 품질관리수준 평가, 디지털 뉴딜 등 데이터를 활용한 정책들 시행되면서 데이터의 관리와 활용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이에 따라 데이터 거버넌스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관리는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 전 과정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메타샵’은 엔코아의 데이터 통합관리 솔루션 ‘데이터웨어(DATAWARE)’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데이터 거버넌스 전 프로세스에 걸쳐 체계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를 지원한다. 특히 ▲데이터 표준 관리 ▲데이터 구조 관리 ▲DBMS 정보 관리 ▲데이터 메타영향 분석 등 데이터 구조를 일관성 있게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디에이샵(DA#)’과 같은 데이터 모델링 도구와 연계해 개발 생산성 또한 제고할 수 있다.

명재호 엔코아 사업 총괄 부사장은 “엔코아의 ‘메타샵’은 이미 국내 다수의 기업, 금융, 공공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단일 통합 레파지토리 기반 제품”이라며, “지능형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로 비즈니스 용어 자동 추출은 물론, 메타데이터 매핑을 자동화함으로써 뛰어난 생산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명재호 부사장은 “이번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으로 공공기관에서 보다 편리하게 메타샵을 구매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2020년 하반기 공공 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