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D-클라우드’ 통해 국방통합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 지원

▲ 이희상 티맥스데이터 대표(왼쪽), 신삼범 국방통합데이터센터 부대장

[아이티데일리] 티맥스가 자사의 클라우드 및 SW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국방 정보화 업무의 선진화를 지원한다.

티맥스소프트(대표 이형배) 및 티맥스데이터(대표 이희상)는 국방통합데이터센터(센터장 신삼범)와 ‘지능화된 국방 클라우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D-클라우드(D-Cloud) 구독제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방통합데이터센터는 국방컴퓨터체계의 통합 운영관리 및 보호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 정보자원의 효율적 운영 및 국방 정보화 예산 절감을 목표로 클라우드 퍼스트(Cloud-Fisrt)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방통합데이터센터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운용하고 있던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 및 국직부대/기관의 상용 시스템SW를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티맥스의 국산 상용 시스템SW로 적용한다.

티맥스 측은 기존 온프레미스 업무를 클라우드 환경에 적용해 온프레미스 인프라가 가지고 있던 확장성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으며, 신규 정보자원 도입에 최적화된 ‘D-클라우드’ 운영을 통해 IT 비용 절감과 디지털 국방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설명했다. ‘D-클라우드’와 티맥스 SW의 시너지를 통해 부대 활동, 전술, 훈련, 인력 등 군부대 내외부로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삼범 국방통합데이터센터 부대장은 “국산 미들웨어와 DBMS 분야에서 20여 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티맥스와 함께 국방부의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함께 하게 돼 기쁘다”며, “티맥스의 미들웨어와 DBMS를 기반 삼아 국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능화‧고도화하고 궁극적 목표인 국방력 강화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형배 티맥스소프트 대표는 “티맥스는 ‘제우스’‧‘웹투비’‧‘티베로’ 등을 온라인 교육 플랫폼 ‘e학습터’에 적용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최대 65만 명의 동시 접속을 성공적으로 해소한 바 있다”면서, “클라우드 환경에 특화시킨 SW 플랫폼 구현 경험을 적극 활용해 국방데이터통합센터의 ‘D-클라우드’에 최적화된 미들웨어와 DBMS를 제공하고 스마트 국방 실현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티맥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초중고 학생 400만 명에 대한 온라인 비대면 학습 지원이 필요한 가운데, NBP와 함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하는 교육학습 플랫폼 ‘디지털교과서플랫폼’과 ‘e학습터’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가 운영한 ‘긴급재난지원급 지급 시스템’을 위해 안정성‧고가용성‧확장성 등을 갖춘 DBMS ‘티베로’를 공급, 갑작스러운 접속량 증가에도 무중단 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기반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