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워크’ 프리뷰 공개…전자결재, 근태관리, 화상회의 등 다양한 업무 기능 탑재

[아이티데일리] 카카오가 ‘카카오톡’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업무 플랫폼을 선보였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16일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통해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Kakao Work)’ 출시를 알렸다.

‘카카오워크’는 무료 버전을 프리뷰로 공개하며, 오는 11월 25일 과금 모델을 적용한 기업용 유료 버전을 출시한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앱과 PC 앱 버전 모두 사용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PC 버전은 ‘카카오워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향후 3가지로 출시될 유료 플랜은 기업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워크’는 카카오의 메신저 서비스 노하우와 인공지능(AI), 검색 기술력을 결합해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카카오톡’처럼 편리한 사용성 ▲다양한 IT 서비스와의 유연한 연결과 확장 ▲AI 및 통합 검색 기술력과 보안 등 세 가지 특징을 갖췄다.

특히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카카오톡’ UI를 활용했다. 첫 번째 탭에서는 회사 조직도 및 전체 임직원 목록을 통해 손쉽게 직원을 검색하고 해당 직원의 근무 시간이나 휴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탭에서는 채팅방 목록을, 세 번째 탭에서는 다른 서비스와의 연결 등 부가기능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친구 즐겨찾기 지정 ▲대화방 핀 고정 ▲채팅방 내 멘션 ▲말풍선 답장/전달/공지 등의 기능도 동일하게 제공한다.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면 ‘카카오톡’에서 구매한 이모티콘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업무 플랫폼인 만큼 ‘카카오톡’이 갖추지 않은 전자결재 및 근태관리 기능을 포함한 업무용 기능들을 제공한다. 먼저 그룹 채팅방에 새롭게 초대된 멤버도 해당 대화방의 이전 대화를 볼 수 있어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 수 있다. 그룹 채팅방에서는 메시지를 읽은 멤버와 안 읽은 멤버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메시지에는 ‘좋아요’ 등의 이모지를 활용해 멤버 간의 의견을 즉각 교환할 수 있다.

▲ AI 어시스턴트 ‘캐스퍼’

대화 중 특정 메시지를 바로 선택해 ‘할 일’ 리스트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등록한 ‘할 일’은 모바일 두 번째 탭, PC 세 번째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언택트 업무 환경에 필수적인 화상회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PC 버전의 채팅방 입력창 혹은 ‘바로가기 탭’에서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고, 추후 모바일 버전에서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프리뷰 오픈에서는 최대 30명까지 입장 가능하다.

한편 기업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던 업무 도구나 IT 서비스도 ‘카카오워크’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업기 자사 시스템을 메신저에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는 커스텀 봇 개발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거나 원하는 기능을 새롭게 만들어서 사용하면 된다. 또한 ‘카카오워크’ 세번째 탭에서는 지라(Jira), 깃허브 (GitHub) 등 다양한 써드파티 솔루션과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를 주고 받다가 궁금한 사항이 생겼을 때는 직접 검색하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채팅방에 내 업무를 도와주는 AI 어시스턴트 ‘캐스퍼’가 기본으로 탑재돼 있기 때문이다. 해당 기능은 채팅창에 ‘/캐스퍼’를 입력해 사용할 수 있다. 지식/생활 정보 검색이 중심이며, 추후 회의 일정 예약이나 회사 생활 정보 검색 등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워크’에서 내 업무를 도와주는 진정한 AI 어시스턴트를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우수한 벤처 기업들과 상생하는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IT 시스템과 내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직접 커스텀할 수 있는 쉬운 IT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기업에서 필요한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도 적용했다. 기업용 종단간 암호화 기반 메시징을 포함한 종합 보안시스템 ‘카카오워크 E3(Kakao Work Enterprise Endpoint Encryption)’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돼 클라우드 상에 안전하게 저장된다. 이외에도 원격 로그아웃, 동시접속 제한, 메시지 파일의 보관기간 설정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이석영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은 “‘카카오워크’는 업무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하는 종합 업무 플랫폼으로 AI와 검색기술을 통해 기업 디지털 혁신을 지원한다”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