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술 동향, 표준, 활용사례 등 공유하는 8개 온라인 세미나·컨퍼런스 개최

[아이티데일리] 사물인터넷(IoT)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능형 IoT 진흥주간(2020 AIoT Week Korea)이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가 이달 14일부터 18일(금)까지 AIoT 진흥주간을 선언했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IoT협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등과 함께 지난 2014년부터 IoT 진흥주간(IoT Week Korea)을 공동주관해왔다.

AIoT 진흥주간은 IoT가 인공지능(AI)과 융합해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으로 진화함에 따라, 이들을 융합한 초연결 지능화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IoT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관련 기술과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는 자리다.

특히 올해 AIoT 진흥주간은 ‘비대면(Untact) 시대, AIoT로 연결(Connect)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AIoT 기술을 중심으로 ▲표준 ▲기술 ▲보안 ▲연구개발(R&D) ▲융합사례 등을 공유하는 8개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IoT는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과 AI 기술을 만나 코로나 이후 가속화될 비대면·디지털화의 핵심 기술”이라며, “이번 진흥주간을 계기로 IoT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댐을 일상과 산업의 적재적소에서 구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 코로나로 인해 바뀔 미래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0 지능형 IoT 진흥주간’ 전체 일정표

■ IoT 융합 제품 및 서비스 온라인 전시회 (9.14~9.18)
국제 물류 운송관리용 IoT 단말기와 지능형 궤도 로봇, 산소포화도 및 맥박 측정장치 등 그동안 과기정통부의 IoT 검증확산사업에 참여한 8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한다. 이를 통해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로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IoT 중소기업의 수요처 발굴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온라인 IoT 쇼케이스(Showcase) (9.14~9.18)
AI 무인판매 솔루션, 빅데이터 기반의 국제화물운송 중개서비스, 3차원(3D) 디지털 복제물(디지털 트윈) 통합관리 플랫폼 등 지능형 IoT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한 유망 중소기업 8개사에 대한 온라인 홍보관을 운영한다. 또한 이후 관심을 보이는 수요처 등과 함께 다음달 13일 별도의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 AIoT 표준화 동향 세미나 (9.14)
전 세계 IoT 플랫폼 기술의 표준을 이끌고 있는 원엠투엠(oneM2M)의 현황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IoT 플랫폼 기술의 동향을 점검하고 공식 표준화 기구가 제시하는 미래 로드맵을 살펴본다.

■ AIoT 컨퍼런스 (9.15~9.16)
‘코로나 이후, AIoT 융합 대응전략 및 사례’라는 주제로 4개 세션, 15개 발표가 진행된다. 카카오모빌리티, 한국IBM 등이 코로나 이후 시대의 기업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디지털 뉴딜 사업에서 구현되는 AIoT의 모습, 공공분야의 융합사례, 국내 기업의 AIoT 기술 적용사례 등을 공유한다.

■ IoT 기술 로드맵 2025 및 정부 IoT R&D 동향 세미나 (9.17)
자율형 IoT 등 2025년까지의 중장기 IoT기술 발전 로드맵을 소개한다. 또한 5G 기반 IoT 핵심 기술 개발 등 정부의 IoT 연구개발 현황을 공유함으로써 민·관 기술 협력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IoT 디바이스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기술 웨비나(9.17)
ETRI에서 개발하고 있는 IoT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AIoT 관련 기술들을 공개하고, 업계 관계자들과 적극적인 의견 교환으로 IoT 기술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리다. 특히 IoT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방향, 마이크로서비스 구조의 오픈소스 IoT SW 프레임워크 소개 등을 통해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상을 조망할 수 있다.

■ OCEAN 서밋(Summit) (9.18)
지난 2014년 출범한 IoT 오픈소스 협의체 오션(OCEAN)을 소개하고 그동안의 성과와 IoT 기술의 활용 사례를 공유한다. 오션은 원엠투엠 IoT 국제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해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기업들이 서비스 상용화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국토교통부와 과기정통부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1.0’을 공개하고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 IoT 시큐리티(Security) (9.18)
IoT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보안 테스트베드 소개와 해킹 시연을 통해 IoT 보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특히 KISA가 운영하는 IoT 보안인증 제도에 대한 소개와 신청방법, 핵심적인 10가지 주요 고려사항 등을 공유해 관심 있는 기업들의 지원을 돕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