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옥션 등 사용자가 검색결과에 영향력 행사토록 해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검색서비스에 웹 2.0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웹 2.0의 참여, 공유, 개방 정신을 반영해 검색서비스를 확장 개편한 교보문고, 옥션, 파인드잡 등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의 사례를 들 수 있다.

교보문고는 국내도서, 외서, DVD, 음반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 검색결과를 사용자의 구매수, 추천수, 조회수와 결합한 통합 검색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검색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로 검색 서비스를 확장 개편했다.

옥션 역시 기존 관리자들이 진행했던 자동 연관상품 추천서비스를 검색 및 데이터 마이닝 기술과 연계하여 검색어와 연관성 있는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고, 그 조회 및 구매를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또한 파인드잡의 경우 기존 검색엔진에서 그대로 웹 2.0의 트렌드를 적용할 경우, 모듈화 되어 있지 않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국내 검색엔진 업체인 코리아와이즈넛의 검색제품을 이용해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웹 2.0 서비스가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의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현상에 대해 검색 엔진 업체들은 "점차 서비스 기반의 검색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