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 엔진 활용해 효율적으로 배송 주문 자동 배차

▲ ‘AI 추천배차’를 통해 작년대비 올해 배송 라이더의 업무 생산성이 11% 증가했다.

[아이티데일리]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는 AI를 활용한 ‘추천배차’ 서비스를 적용한 이후 라이더 배송 업무 생산성이 기존대비 11%가량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라이더의 배송 업무 생산성은 1시간 내 최대 배송 건수를 의미한다. ‘추천배차’ 기능을 사용하는 라이더들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생산성도 기존 대비 최대 11% 증가했다. 메쉬코리아 측은 추천배차를 사용한 라이더들의 업무 생산성은 매월 증가해왔으며 지난 3월과 4월에 11%를 기록, 1시간 내 최대 배송 건수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지난해 8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추천배차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추천배차 서비스는 메쉬코리아의 AI·데이터 엔진을 통해 효율적인 배송 주문을 자동으로 배차하는 서비스다. 라이더가 추천배차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문을 수동으로 선택하지 않아도 라이더의 현재 위치와 주문 수행 상황, 예상되는 배송 품질 등을 고려해 최적화된 주문이 자동 배차된다.

추천배차 사용률은 지난 2월 둘째 주에는 주간 기준 사용률 80%를 넘긴 바 있다. 월 기준으로는 지난해 9월 31%에서 올해 3월 77%로 2배 이상 늘었다. 4월과 5월에는 60%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제 추천배차 서비스 지역에서 부릉 라이더가 수행한 배송 10건 중 6건 이상이 추천배차를 통한 배송인 셈이다.

메쉬코리아는 추천배차 시범 서비스의 사용률은 물론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면서, 이를 전국의 부릉 라이더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메쉬코리아는 독보적인 물류 AI, 데이터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편리한 추천배차 전국 확대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는 “라이더들이 지속가능하고 안전하게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건강한 배송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최고의 IT 기술을 적용하고 고도화해나가고 있다”며, “AI 기술을 통해 물류 서비스와 시장을 디지털화해 새로운 물류 표준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라이더들이 주문을 수동으로 선택할 때 불러올 수 있는 위험성과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해왔다. 2017년 9월부터 가장 효율적인 주문을 애플리케이션 최상단에 추천해주는 ‘추천주문’ 기능을 시작으로, 지난해 ‘추천배차’ 서비스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