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공동 개발…다양한 산업군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검토

[아이티데일리] ‘파킹클라우드 아이파킹’은 KT와 공동 개발한 AI 음성결제 ‘언택트 키오스크’를 출시, 운영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파킹클라우드가 출시한 ‘언택트 키오스크’는 부득이하게 손을 못 쓰는 상황에서 음성만으로 차량번호 검색과 위치 확인, 주차요금 결제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파킹클라우드는 지난 5월 KT와 ‘AI 차세대 주차 서비스 공동개발’ 협약을 맺고 ▲차세대 AI 키오스크 사업 ▲AI 음성인식 ▲AI 영상인식 ▲AI 기반 고객센터 ▲5G 적용 네트워크 이원화 및 안정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언택트 키오스크’에는 이 중 ‘차세대 AI 키오스크 사업’과 ‘AI 음성인식’이 적용됐다.

파킹클라우드는 비대면 AI 무인주차관제시스템에 이어 말로 하는 비접촉 키오스크까지 출시하며 운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비즈니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매달 100곳 이상 확장 중인 아이파킹존은 이마트와 KT, 교보타워, 여의도 IFC, 해운대 엘시티 등 전국 3,000곳에 AI 무인주차장을 구축했다. 잠실야구장 470배에 달하는 주차면 51만 개도 확보했다.

파킹클라우드 측은 “AI 성능 향상의 핵심은 빅데이터인데 아이파킹은 다양한 차종이 모빌리티 빅데이터의 보고”라며, “AI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외에도 AI 주차요금 결제 키오스크 등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에 필요한 여러 산업군으로의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파킹클라우드는 AI 머신러닝 차량번호인식(LPR)을 도입하고, 전국 아이파킹존을 클라우드로 연결했다. 본사 통합관제센터가 현장 이슈를 원격으로 실시간 해결하고 SW 정기 업데이트도 무상으로 진행해 차량번호 인식률을 향상시킨다. 특히, 주차 공간에 ICT 기술을 고도화 시킨 성과를 인정받아 현대자동차그룹과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올해 1월부터 ‘차량 내부 간편결제 시스템, 카페이’에 탑재되는 주차장 정보 및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 아이파킹이 AI 음성결제 ‘언택트 키오스크’를 출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