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및 문서를 ‘다음’ 검색에 최적화해 조회수 및 노출 향상 가능

▲ 카카오가 ‘다음’ 검색 최적화를 위한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를 오픈했다.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Beta)’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홈페이지 관리자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를 활용해 ‘다음’ 검색이 나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Daum) 검색 결과에 더욱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가 제공하는 기능은 ▲검색 최적화 ▲정보분석 ▲문서분석 ▲수집요청 등이다.

‘검색 최적화’에서는 사이트 응답값과 HTML 분석 등을 통해 해당 사이트가 ‘다음’ 검색 엔진에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돼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정보분석’은 웹사이트에 대한 통계정보를 기간별 차트로 제공한다. ▲‘다음’ 검색 크롤러가 수집한 정보를 보여주는 ‘수집정보’ ▲검색엔진이 색인한 정보를 보여주는 ‘색인정보’ ▲‘다음’ 웹검색 결과에 해당 사이트 문서가 얼마나 노출되고 클릭됐는지 알 수 있는 ‘검색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문서분석’은 분석하고자 하는 URL을 입력하면 타이틀, 내용, 날짜 등을 ‘다음’ 검색에 최적화된 올바른 구조로 개선할 수 있도록 HTML 소스 코드 가이드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수집요청’에서는 ‘다음’ 검색 크롤러가 방문해 수집하기를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직접 제시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다음’ 검색 엔진 기술력을 활용해 검색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는 검색 선순환 활성화로 콘텐츠 공급자와 이용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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