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와 CDP 구축 및 디지털 전환 ‘맞손’

▲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좌측), 조원우 메가존클라우드 공동대표

[아이티데일리] 데이터 활용 역량이 기업 마케팅의 핵심 화두로 떠오르며, 고객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메가존 클라우드가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28일 메가존 클라우드(공동대표 이주완, 조원우)는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와 기업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구축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 추진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레이크 구축과 분석을 지원하는 데이터 서비스 전문 조직을 통해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이 가진 내부 데이터와 외부의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메가존 클라우드와 아이지에이웍스, 양사가 데이터 활용을 주축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는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관점의 데이터 활용 방안과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서비스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온-오프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 통합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마케팅 자동화 ▲CDP 구축 등이 추진된다.

여기에 하루 평균 17억 건 이상의 빅데이터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DMP, Data Management Platform)이 제공하는 3,500만 모바일 사용자 행태/기호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연결해 메가존 클라우드의 고객사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조원우 메가 존클라우드 공동대표는 “메가존 클라우드의 데이터 컨설팅 역량과 클라우드 전문성에 아이지에이웍스의 AI 기술과 빅데이터 자산을 더해 기업들의 비즈니스 성과를 혁신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데이터를 미래의 석유와 같다고 말하지만 원유를 제대로 정제해서 활용하지 못하면 온전한 가치를 얻을 수 없듯이, 데이터 역시 활용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며,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메가존클라우드의 고객사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소비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를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가존 클라우드는 2015년 한국 기업 최초로 아마존웹서비스(AWS) 파트너 최고 등급인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Premier Consulting Partner)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7년 AWS 아시아 1위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역량을 집중적으로 확보하고 관계사들과 함께 누적 고객사 3,000여 곳에 서비스를 제공해 4,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