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신뢰성 재확보, 공공은 물론 민간 분야 수요 확대 기대

[아이티데일리]머신러닝 전문기업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의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와이즈메타(WiseMeta)’ 5.0 버전이 3.0버전에 이어 한국정보통신협회(이하 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위세아이텍의 와이즈메타는 2004년 제품 출시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고객 요구사항을 꾸준히 반영시켜왔으며 현재 국가 종합 전자 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우선 구매 대상으로 등록돼 있다.

와이즈메타는 데이터 표준을 기반으로 전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이다. 기존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메타데이터를 표준화를 기반으로 통합 관리하며, 정보자원의 관리 효율성 향상과 정보 자원 간 영향도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데이터품질 향상을 지원한다. 기업과 기관은 데이터품질 향상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성을 증대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웹 기반으로 사용자 접근성과 관리 편의성이 뛰어나고,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를 자동화한다. 기관의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중앙 메타와 메타데이터를 연계하고 원천데이터 제공 신청 및 추출을 지원하고 있다.

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준으로 국내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에 대한 품질을 시험하는 국가 SW 인증 제도이다. 인증 획득 시, 공공기관 우선 구매 대상 지정,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 및 나라장터 등록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위세아이텍 이제동 부사장은 “엄격한 품질 시험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재 확보함으로써 공공사업은 물론, 민간사업에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