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특히 딥러닝의 동작 원리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성안당(대표 이종춘)의 ‘엑셀로 배우는 순환 신경망·강화학습 초(超)입문(RNN·DQN편)’이다.

최근 딥러닝 부문에서 자연어 처리 분야 알고리즘인 ‘순환 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과 강화학습 기법으로 정확도가 높아진 ‘심층 Q-네트워크(DQN, Deep Q-Network)’가 주목받고 있다.

용어만 들어도 AI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책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AI 학습에 필요한 요소인 ‘RNN’과 ‘DQN’이라는 2가지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누구에게나 익숙한 ‘엑셀’로 난해하다고 알려진 RNN과 DQN의 최적화와 동작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아울러, AI를 위해서는 어려운 수학이나 프로그래밍 지식을 알아야 하는 반면, 이 책에서는 이러한 내용 없이도 손쉽게 풀어서 설명했다.

책의 구성은 ▲RNN, DQN을 위한 준비 ▲엑셀로 배우는 신경망 ▲엑셀로 배우는 RNN ▲엑셀로 배우는 Q학습 ▲엑셀로 배우는 DQN 등 5개의 챕터와 훈련데이터, 해 찾기의 설치방법에 대해 풀어놓은 부록으로 구성돼있다. 각 하위에는 ‘RNN, DQN의 첫걸음’, ‘사용할 엑셀 함수는 10개 남짓’, ‘데이터 분석에는 최적화가 필수’ 등의 내용들로 구성돼있다.

더욱 진화하고 있는 딥러닝, 그 가운데에서도 이 2가지에 대해 접근조차 어려움을 느꼈던 사람, 혹은 AI 학습의 장벽에 가로막혀 있던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