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C 포트로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에 컴퓨터 연결 가능

[아이티데일리] 인텔은 차세대 범용 케이블 커넥티비티 솔루션인 ‘썬더볼트 4(Thunderbolt 4)’를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썬더볼트 4’는 최초로 최대 4개의 썬더볼트 포트와 최대 2m 길이의 범용 케이블을 갖춘 도크를 제공한다. 코드명 ‘타이거 레이크(Tiger Lake)’로 불리는 인텔의 차세대 모바일 PC 프로세서에 통합될 예정이다.

인텔은 현재 수 억 대의 ‘썬더볼트 3’를 탑재한 PC 및 주변기기와 호환되는 ‘썬더볼트 4 컨트롤러 8000 시리즈’도 함께 선보였다. 인텔은 ‘썬더볼트 4’ 개발자 도구와 인증 테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서 총괄 매니저는 “‘썬더볼트’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는 선도적인 연결 표준성을 제공하며, USB-C의 단순성, 성능 및 신뢰성으로 컴퓨팅 경험을 향상시키고, USB-C의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며, “‘썬더볼트 4’의 등장은 인텔이 PC 생태계를 진정으로 보편적인 연결 솔루션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썬더볼트’ 제품은 단 하나의 USB-C 포트로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고속 저장장치, USB 주변기기 등을 썬더볼트 도크에 연결해 깔끔한 작업환경도 구현할 수 있다. 인텔은 각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 유형들 사이에서 일관된 최고 수준의 경험과 사용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해 컴퓨터, 주변기기 및 케이블 제조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모든 썬더볼트 제품에 대한 필수 인증을 채택하고 있다.

‘썬더볼트 4’는 ‘썬더볼트3’의 혁신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썬더볼트 4’는 한 번의 연결로 초당 40GB 상당의 속도와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을 제공한다. 인증 요구 사항은 ▲썬더볼트 3의 최소 비디오 및 데이터 요구사항 두 배 지원 ▲2개의 4K 및 1개의 8K 디스플레이 지원 ▲최고 3,000MB/s 스토리지 속도 지원 ▲최대 4개의 썬더볼트 포트 도크 지원 등이다.

벤 태커(Ben Thacker) 켄싱턴(Kensington) 부사장 및 총괄은 “‘썬더볼트 4’ 제품이 PC와 맥에 의존하는 주변기기 제조사들에게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 역량을 제공하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썬더볼트 4’의 발전은 켄싱턴이 미래의 새로운 작업 공간을 재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인텔이 함께 공개한 ‘썬더볼트 4 컨트롤러 8000 시리즈’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