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스 맵 얼라이언스 결성…‘토스트’ 제공 및 실시간 모니터링 대응 체계 지원

[아이티데일리] NHN(대표 정우진)은 아이나비시스템즈(대표 성득영), 코드42(대표 송창현)와 함께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3사는 협약을 통해 ‘유모스 맵 얼라이언스(UMOS, 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Map Alliance)’를 결성했다. ‘유모스’는 코드42가 핵심 사업으로 개발하고 있는 도심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자율 주행차 및 드론, 딜리버리 로봇 등 미래 이동수단을 통합한 차량 호출 및 공유, 스마트 물류 서비스로 상용화될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아이나비시스템즈와 코드42는 ‘유모스’ 공동 개발을 위해 양사가 오랜 기간 축적한 지도, 실시간 교통정보, 관심지점(POI), 도로 영상정보 등 지도 유관 데이터 및 기술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한다. NHN은 모빌리티 플랫폼에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토스트(TOAST)’를 제공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대응 체계를 지원한다.

또한, 3사는 각 사가 보유한 고객사 및 투자사의 다양한 산업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고도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NHN 관계자는 “3사 간의 공동 업무 협약을 통한 ‘유모스 맵 얼라이언스’ 결성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을 NHN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토스트’ 기반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NHN은 아이나비시스템즈와 코드42가 공동 개발하는 다각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폭넓은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