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케어 유’ 프로젝트에 ‘IBM 왓슨 어시스턴트’와 전문 인력 지원

[아이티데일리] 한국IBM과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가 IBM의 ‘왓슨 어시스턴트(Watson Assistant)’를 활용해 인공지능(AI) 챗봇 개발 협력에 나섰다. IBM은 이번 서울특별시의 ‘아이 케어 유(I CARE U)’ 프로젝트 이후에도 다양한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과도 연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국IBM(사장 송기홍)은 서울특별시의 ‘아이 케어 유(I CARE U)’ 프로젝트에 ‘IBM 왓슨 어시스턴트’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아이 케어 유’ 프로젝트는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일상 변화와 어려움을 조사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정책 기획에 반영하기 위해 AI 기반의 챗봇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AI 챗봇은 IBM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기술인 ‘IBM 왓슨 어시스턴트’로 개발되며, 서울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그 결과를 비정형 데이터 엔터프라이즈 AI 분석 및 검색 기능을 갖춘 ‘IBM 왓슨 디스커버리(IBM Watson Discovery)’로 분류 및 분석하게 된다.

한국IBM은 시민 의견 수집, 분석 및 서비스 기획, 학습 준비 및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서울시의 ‘아이 케어 유’ 프로젝트가 신속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한국IBM과의 협력을 통해 이후 AI 챗봇 서비스의 확장 및 고도화 과정을 거쳐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IBM은 약 90일 간 왓슨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AI 챗봇 서비스 개발을 위한 컨설턴트 및 전문 인력을 지원한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AI 챗봇을 활용한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이 처해진 상황, 사회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기회로 삼고, 시민들의 삶을 살펴본다는데 의미가 있는 새로운 시도로 생각한다”며, “IBM과의 협력이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됐다는 점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다양한 서울시의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