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협업 만족도 64.2%…가장 중요한 역량은 ‘디지털 숙련도’

▲ 멀티캠퍼스와 이찬 서울개학교 교수가 함께 실시한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아이티데일리] 코로나19(COVID-19)의 영향으로 국내 기업의 2/3가 비대면 업무 방식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캠퍼스(대표 유연호)는 이찬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 교수와 함께 실시한 ‘코로나 19시대 업무 경험 변화 및 필요 역량 요구’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29일 공개했다.

설문조사 응답자 중 66.5%는 회의, 보고 등 업무 협업 방식을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바꿔 진행했다고 답했다. ‘동료와 원격이나 온라인 같은 비대면 방식의 협업이 잘 이뤄졌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64.2%가 ‘만족’을 표시했다.

비대면 방식의 업무는 직장인의 역량 강화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 기업 인재개발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비대면 근무 때 가장 핵심적으로 요구하는 임직원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 55.1%가 ‘디지털 숙련도’라고 답했으며, ▲유연한 사고(50.6%) ▲데이터 활용(33.5%) ▲학습 민첩성(26.1%) ▲신기술 이해(23.3%) ▲창의적 혁신(15.9%) 등이 뒤를 이었다.

멀티캠퍼스 측은 최근 두 달 동안 기업으로부터 요청을 받아 개설한 81개 과정 중 67.9%가 디지털 관련 분야라며, 기업들의 디지털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 3월 비대면 러닝 솔루션 ‘클래스 나우(Class Now)’를 선제적으로 개설하고, 디지털 관련 교육을 다수 추가했다.

윤주일 멀티캠퍼스 홍보마케팅팀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비대면 회의 등 일하는 방식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다”며, “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조직 내부 직원 역량을 빠르게 혁신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