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 영상의학과 전문의 수준 판독 정보 수초 내 제공 가능

▲ SK(주) C&C의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

[아이티데일리] SK(주) C&C(대표 박성하)는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이 의료 기기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GMP) 적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의료기기 제조업자가 생산하는 의료기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 의도된 용도에 적합한 품질로 일관성 있게 생산할 수 있는지를 보증하기 위한 품질 보증 체계다. 의료기기 제조를 위한 원료 구입부터 제조, 출하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필요한 관리 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리한다.

SK(주) C&C는 금번 ‘GMP’ 인증 획득 후 임상시험 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 심사를 받고 있다. 올해 안에 다수의 기관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SK(주) C&C는 1차 아주대학교의료원에 이어 2차로 서울대학교병원의 CT 영상을 활용해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 학습에는 ‘SK(주) C&C 비전 AI(Vision AI)’의 이미지 세그멘테이션(Image Segmentation) 기술과 총 8만 장의 뇌 CT 영상 및 판독데이터를 활용했다.

대개 뇌출혈은 골든타임 안에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빠르고 정확한 영상 판독이 중요한 분야다. SK(주) C&C 측은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이 영상의학과 전문의 수준의 판독 정보를 수초 내에 제공하기 때문에, 촌각을 다투는 응급 뇌출혈 환자의 조기 진단·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동준 SK(주) C&C 헬스케어 그룹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판독 모델은 뇌출혈뿐만 아니라 뇌경색, 뇌종양 등 뇌신경 질환으로 확대가 가능하다”며, “국내외 의료 기관들과 협력해 뇌질환을 중심으로 국내 의료 AI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