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코로나19 시기 ‘블루크랩 랜섬웨어’ 키워드 분석 발표

▲ 블루크랩 유포 키워드 분석 통계

[아이티데일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기간 동안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에 가장 많이 쓰인 키워드는 ▲업무 관련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게임 설치 및 패치, 핵 등 게임 카테고리 ▲영화 및 드라마 파일 등 동영상 카테고리인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안랩(대표 강석균)은 코로나19가 유행한 기간 동안 ‘블루크랩(BlueCrab) 랜섬웨어’ 유포에 쓰인 키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안랩은 최근 5개월여(2020.1.1~2020.5.25) 간 ‘V3’ 사용자가 다수의 블루크랩 유포 피싱 사이트에서 받은 파일명을 기반으로, 공격자가 활용한 키워드를 도출해 카테고리별로 분석했다.

전체 기간 중 키워드 비중은 ▲업무관련 SW(설계 및 통계 프로그램/이미지 및 문서 프로그램/뷰어 등) 다운로드 카테고리가 전체의 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임(설치파일/게임 패치/게임 핵 등) 카테고리가 22% ▲동영상(영화 및 드라마 파일/동영상 플레이어 코덱 등) 카테고리가 11%를 기록했다. ▲온라인 교육 관련(10%) ▲음악(5%) ▲책/만화(5%) ▲소셜 미디어(1%) 카테고리 등의 키워드를 활용한 공격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활용된 키워드 카테고리 상위 3개(업무관련 SW다운로드, 게임, 동영상)를 합치면, 전체의 63%를 차지했다. 이는 공격자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근무나 온라인 수업에 사용되는 SW, 실내 여가활동 등에 연관된 키워드를 주로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4월에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한 달 기준 OO교과서/구글 클래스룸/웹캠 드라이버 등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의 비중이 3월 대비 두 배 가량 증가(6→13%)했다. 또한 해당 카테고리 내 ‘구글 클래스룸(원격 수업 프로그램)’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는 등 공격자는 4월 온라인 개학 이슈를 적극 활용했다. 온라인 개학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는 전체 기간(1~5월)기준으로도 10%를 차지해 4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공격자는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를 위해 사회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트렌드를 키워드에 반영했다. TV 프로그램 등으로 트로트 가요 장르가 인기를 끌자 ‘트로트 메들리 mp3’, ‘△△△(특정 트로트 노래 제목)’, ‘OOO(유명 트로트 가수 이름)’ 등 트로트 가요와 관련된 유포 키워드가 등장했다.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관련 키워드 활용하기도 했다.

안랩은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의심되는 웹사이트 방문 자제 ▲정품인증 SW 및 콘텐츠 다운로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백신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및 주기적 검사 ▲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랩 관계자는 “코로나19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향후에도 공격자는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할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사용자는 평소 포털 검색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공식 사이트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백신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블루크랩 랜섬웨어 공격자는 사용자가 검색 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피싱사이트 및 악성 파일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설정하는 수법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