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체험형 콘텐츠 갖춘 5GX 기반 역사 테마 복합문화 체험관 구축

▲ SK텔레콤과 독립기념관이 ‘5GX MEC 기반 AR/MR 에코뮤지엄’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이준식 독립기념관장(좌)과 유영상 SK텔레콤 사업부장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과 ‘5G MEC 기반의 AR/MR 에코뮤지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에코뮤지엄은 환경(Ecology)+박물관(Museum)의 합성어로 문화, 역사, 자연환경 등 지역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의 보존/육성/전시하는 새로운 박물관(약 120만 평, 연간 170만 명 이상 관람 예상)이다.

이번 협약은 SK텔레콤이 보유한 다양한 ICT 기술과 독립기념관의 풍부한 콘텐츠 및 자연환경 인프라를 활용해 독립기념관을 혁신적인 역사체험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SK텔레콤과 독립기념관은 다양한 실감형·체험형 콘텐츠를 갖춘 5GX 기반 역사 테마 복합문화 체험관을 구축해 기존 박물관·기념관과 차별화할 계획이다. 체험관은 SK텔레콤의 가상공간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각지에 있는 독립운동 거점을 인물과 에피소드를 연계한 증강현실로 구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실제 독립운동가와 함께하는 듯한 과거-현재-미래를 담은 실감형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로 정밀 복원한 독립운동가의 인물 자료를 실시간 방문객들과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사이니지로 구현, 관객들에게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야외 전시공간도 5GX를 이용한 체험형 콘텐츠들로 구성된다. 독립기념관의 넓은 야외부지에 체험형 콘텐츠 전시공간을 마련,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공감형 전시 체험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독립운동사를 테마로 4DX, AR, VR 입체영상을 제작, 5GX를 통해 초고화질(4K)로 실시간 즐길 수 있도록 해 관람객들이 보다 생생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향후 이를 AR 서비스인 ‘점프 AR’과도 연계해 일상에서도 AR을 활용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전시 외에도 독립기념관 내 별도 체험공간을 마련해 AI코딩로봇 알버트를 이용한 ‘알버트와 함께하는 독립운동’과 ‘스마트스쿨’을 운영할 예정으로, 현장에서 어린이 대상 맞춤형 ICT 활용 교육 실시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도 함께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이번 독립기념관과의 협력을 통해 ICT 체험환경 구축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5G MEC 기반의 독립기념관 ICT 체험 콘텐츠 개발을 통해 AR/VR 산업을 고도화하고 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식 독립기념관장은 “제3차 상설전시교체 추진 등 독립기념관의 전시환경을 국민 중심의 참여형 전시환경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 맞춰 이번 협력을 마련했다”며, “4차산업 기술을 적용한 첨단 ICT 체험 전시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독립기념관이 국민과 소통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기념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