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및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정보보호 수준 제고

▲ KISA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첨단의료기기 보안성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사진은 김석환 KISA 원장(좌)과 이동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이동희)과 첨단의료기기 보안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2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른 비대면 의료기술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의료 산업에 대한 사이버보안 위협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의료기술과 5G, AI 등 ICT 기술이 융합된 첨단의료기기의 경우, 사이버침해사고가 발생하면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KISA는 첨단의료기기 및 이를 활용하는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의 정보보호 수준을 제고하고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의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최근 첨단의료기기 산업 발전과 함께 진화하는 다양한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산업 간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 정보보호 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한 만큼 KISA는 앞으로 관련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첨단의료기기 관련 ▲보안성 강화를 위한 시험, 보안 모델 개발 등 보안 기술 연구 협력 지원 ▲보안 침해사고 분석 및 대응 등에 관한 자문 ▲보안 관련 교육, 세미나, 심포지엄 등 공동 개최 ▲보안 관련 지식, 정보, 자료 공유 등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또한, 첨단의료기기에 대한 보안성 시험, 보안모델 확산, 보안기술 연구 협력 등 첨단의료기기 산업분야의 보안 내재화를 위해서도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