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 기술 전문 기업 ‘에버님’과 DID 글로벌 표준 구축 위해 ‘맞손’

▲ LG CNS가 제시한 DID 개념도

[아이티데일리] LG CNS가 분산신원확인(DID, Decentralized Identity) 분야 전문기업인 에버님(Evernym)과 DID 글로벌 표준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표준을 구축해 전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신분증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DID는 블록체인 기술로 개인의 신원을 증명하는 기술이다. 한 번의 신원인증으로 다양한 기관의 서비스를 추가 인증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 외에도 데이터 3법 시행령에 따른 ‘마이데이터’ 구현과 지난 5월 20일 폐지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에버님은 DID기술의 글로벌 표준 수립을 이끌고 있는 기업이다. DID 기술 기업 연합체인 ‘소버린 재단(Sovrin Foundation)’을 창립했으며, DID의 글로벌 표준을 정립하고 있는 ‘국제 웹 표준화 컨소시엄(World Wide Web Consortium, 이하 W3C)’에서 표준 수립을 주도하고 있다.

DID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신개념 신분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DID 표준이 반드시 필요하다. LG CNS와 에버님은 이번 MOU를 통해 W3C의 DID 표준 수립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양사는 글로벌 신원 인증을 위한 사업 기반을 구축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제운전면허, 여권 등을 대체할 새로운 인증 체계를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반의 DID 솔루션과 사업모델 개발에도 적극 협력한다. 가령, 각종 제품에 DID를 부여하면 모든 물류와 수리이력을 손쉽게 확인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우선 LG그룹의 다양한 사업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DID의 편의성과 안전성은 물론, 마이데이터 도입과 공인인증서 폐지 등 환경 변화에 힘입어 국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자체 등에서 DID구축을 위한 공공사업 발주도 증가하고 있다.

김홍근 LG CNS CTO는 “에버님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DID 솔루션과 서비스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관련 공공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DID의 글로벌 표준화를 대한민국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