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공공서비스 포털 디지털 증명서 발급 시스템에 적용

 

[아이티데일리] 엔사이퍼시큐리티(한국지사장 김기태)는 행정안전부 ‘정부24’ 공공서비스 포털의 디지털 증명서 발급 시스템에 ‘엔사이퍼 엔실드 HSM(nCipher nShield HSMs)’을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24’는 온라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24시간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정부 대표 포털이다. ‘정부24’는 국민들이 하나의 채널에서 국세 납부, 전자 의료보건정보, 거래 증명 및 맞춤형 서비스 등 정부서비스 7만여 종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24’는 공개키 기반구조(PKI)를 통해 국민, 이용 기기 및 서비스의 신원확인을 수행하고, 신원 및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함으로써 사기, 신원도용 및 문서위조를 방지하고 있다. ‘엔사이퍼 엔실드 HSM’은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기술을 통해 암호키를 보호하며, 사용자 및 거래 인증을 위한 약 5,000만 개의 디지털 증명서를 안전하게 서명하고 저장한다.

행정안전부는 전자문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배포하고 신뢰성을 유지하고 있다. ‘엔실드 HSM’은 블록체인 제출 대상 문서를 검증할 수 있도록 프라이빗 서명키를 안전하게 생성 및 저장한다. 엔사이퍼의 보안된 프라이빗 서명키에 기반하기 떄문에 전자문서 위조가 불가능하며 진본여부 확인이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김기태 엔사이퍼시큐리티 한국지사장은 “대민 공공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는 일은 전세계 정부의 주요한 관심사”라면서, “행정안전부는 전세계적으로 혁신성 및 효율성을 높이 평가받는 전자정부를 구현하고 이러한 전자정부의 핵심적인 디지털 서비스 제공 체계로 ‘엔사이퍼 엔실드 HSM’을 도입함으로써 간소화된 행정서비스를 구축하는 동시에 강력한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