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연구개발 통한 사업영역 확대 및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이 한몫

[아이티데일리] 에스넷시스템(대표 박효대)은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액 528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491억 대비 7.5% 증가하며 역대 1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사업영역의 확대, 그리고 기업의 업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지속 성장의 결과로 풀이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제반 계획이 연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매출을 달성한 에스넷의 실적은 애초의 사업계획 및 프로젝트가 정상화됨에 따라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도 한몫 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 정책은 클라우드, 전 산업의 AI 융합 확산,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 확대, AI 데이터 인프라 확충 등 디지털 혁신을 위주로 새롭게 진행되는 정책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에스넷시스템은 클라우드, 5G와 같은 연결을 위한 핵심 기술력을 강화하고 자사가 보유한 솔루션 중심으로 원격의료, 원격근무, 원격관제 등 언택트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에스넷시스템은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할 목적으로 클라우드 전문 조직을 신설했다. 이를 계기로 계열사인 굿어스, 굿어스데이터가 함께 클라우드 관련 사업기회를 조직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에스넷은 클라우드 인프라와 이동형 컨테이너 구축 기술력을 기반으로 클라우드에 특화된 제품 출시와 함께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에스넷시스템은 자사의 ‘5G MEC(Mobile Edge Computing)’ 기술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기반이 될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다. 에스넷시스템의 ‘5G MEC’ 기술은 통신 지연 현상을 줄여주고 네트워크 운영과 서비스 제공의 높은 효율을 보장한다. 또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사용자에게 향상된 네트워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에스넷시스템은 KT와 함께 5G 가입자에 과금 및 서비스품질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28GHz 상용화에 기여하고자 5G MEC 플랫폼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박효대 에스넷시스템 대표는 “에스넷시스템은 전 사업 부문의 디지털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한편, 최근 정부가 발표한 뉴딜 정책과 함께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데이터 인프라 시장 등에서 기회를 선점하여 성장세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스넷시스템은 AI기반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원격관제 플랫폼 분야로의 진출을 선언했다. 에스넷시스템은 고성능 네트워크 구축 및 관제 기술력과 에스디플렉스의 AI 데이터 전처리 기술의 융합으로 스마트팩토리 분야 원격관제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가 2025년까지 국내에 3만 개의 스마트팩토리를 보급함으로써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관련 영역에서의 성장도 예견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