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10.2%로 두 자릿수 기록…역대 최대 분기 매출 및 최대 영업이익 동시 달성

[아이티데일리]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카카오가 역대 최대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K-IFRS 기준 2020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난 8,684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882억 원으로 역대 최고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4,418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2,247억 원이다. 신규 광고주 확대와 커머스의 견조한 성장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카카오커머스의 1분기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로 인한 대형 브랜드 광고주의 광고 집행 수요 감소로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로는 8% 감소한 1,166억 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1,005억 원으로 집계됐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T 블루’의 가맹 사업 확대와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가 성장세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4,266억 원이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97% 상승했고, 글로벌 거래액 확대에 따른 가파른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로는 30% 성장한 970억 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유료 콘텐츠 부문의 글로벌 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성장했다. 특히 ‘픽코마’는 매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유료 콘텐츠 부문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한 968억 원, 뮤직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507억 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819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2% 증가, 전년 동기 대비로는 15% 늘어난 7,802억 원이다. 연결 종속회사 편입으로 인한 인원 증가가 영향을 줬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19% 성장한 882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10.2%로 역대 최대 영업이익과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 카카오 2020년 1분기 실적 요약 (단위: 백만원)

카카오 측은 지속 성장하고 있는 ‘톡비즈’ 광고 사업 부문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수요에 부합할 수 있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톡스토어’ 거래액 5배 성장을 이끈 ‘톡딜’과 같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하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커머스 니즈를 포용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을 지속한다. ‘카카오페이’는 빠르게 증가하는 거래액과 증권 계좌 이용자를 기반으로 새로운 투자습관을 만들며 증권 영역으로 확장을 이어간다. 계좌 개설 고객 수 1,200만 명을 돌파하고 2020년 1분기에 185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카카오뱅크’는 앱 2.0버전 업데이트로 금융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유료 콘텐츠 부문은 K-콘텐츠의 수요가 높은 대만, 태국, 중국 지역에 진출해 글로벌 IP 사업자로서의 역할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올해 하반기 해외 거래액 비중이 국내를 넘어서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M’은 2,100억 원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음악, 영상, 디지털, 라이프 엔터테인먼트를 아우르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사업을 가속화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영역에도 본격 진출한다. 하반기에 기업용 종합업무플랫폼 ‘카카오워크’를 출시하는 등 카카오가 가진 기술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