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에서 대규모 시스템 관리 효율 향상 기대

[아이티데일리] 오픈소스컨설팅은 AK플라자의 ‘AK몰(AK Mall) 클라우드 전환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자사의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플레이스 와스업(Playce WASup)’을 공급했다고 7일 밝혔다.

‘AK몰’은 AK플라자가 운영하는 온라인 종합 쇼핑몰이다. AK플라자는 벤더 종속성을 탈피한 오픈소스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오픈소스컨설팅은 웹서버·WAS 운영을 위한 표준화 가이드를 제공하고, ‘플레이스 와스업’과 함께 성능 튜닝 및 개선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을 마련했다.

▲ 오픈소스컨설팅의 통합 WAS 솔루션 ‘플레이스 와스업’

‘플레이스 와스업’은 ‘아파치 톰캣 (Apache Tomcat)’ 기반의 WAS 솔루션이다. ‘아파치 웹서버(Apache HTTPD)’와 ‘아파치 톰캣’을 더욱 쉽게 관리, 운영할 수 있으며 오토 스케일링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APM) 도구인 ‘스카우터X(ScouterX)’와 결합해 보다 상세한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AK플라자 관계자는 “그동안 다수의 WAS 세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플레이스 와스업’이 제공하는 세션 클러스터링 기능을 통해 서버의 성능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며, “클라우드 환경에서 대규모 시스템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고,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큰 이점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최지웅 오픈소스컨설팅 CTO는 “‘플레이스 와스업’은 다년간 자사의 클라우드 및 미들웨어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WAS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클라우드 도입과 기반 인프라 운영을 위해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 개발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