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내 분산된 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 경제 선도할 것”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28일부터 시스템 중심의 전자정부국을 수요자·서비스 중심의 ‘디지털정부국’으로 전면 개편한다.

그동안 행정안전부의 데이터 관련 기능은 정부혁신조직실의 공공데이터정책과 및 행정정보공유과 등 두 곳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빅데이터분석과에 분산돼있었다. 그렇기에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책 수립과 집행의 유기적 연계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미래형 플랫폼인 인공지능(AI) 기반의 지능형정부 구축을 지원하고 선도할 전담조직이 없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부내에 분산된 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경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행정안전부 측은 AI 관련 부서를 신설해 지능형정부로의 기반을 다지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인재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첫걸음이다. 이전의 전자정부가 인프라 구축 등 공급자 중심이었다면 디지털정부는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지향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라며, “데이터와 AI를 통해 한층 더 깊고 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디지털정부국으로 개편하기 위해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을 ‘공공데이터정책관’으로 전환하고 그 아래에 데이터 관련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데이터정책과 ▲공공데이터유통과 ▲빅데이터분석활용과 등 세 곳과 AI 기반 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지능정책과 ▲지능행정기반과 등 두 곳을 새롭게 만든다.

▲ 행정안전부가 전자정부국을 ‘디지털정부국’으로 전면 개편한다.

아울러, 공공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 생성, 유통, 개방 및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의 전 주기를 관리하고, 마이데이터 사업, 모바일 신분증, 디지털 고지·수납 등 데이터 관련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특히 ‘공공지능정책과’는 대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추천·안내하는 ‘국민비서’, ‘민원365’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지능행정기반과’는 칸막이 없는 협업행정과 현장 중심 원격근무 지원 등 스마트 행정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정보화사업성과관리과와 정보자원정책과를 ‘디지털정부기반과’로 통합해 빅데이터, 5G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가정보통신망 고도화사업을 추진한다. 더불어 디지털서비스 이용·확산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보안체계를 강화하여 시스템 안정성을 높인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 1월 발표한 ‘정부 조직관리 혁신방안’에 따라 별도의 기구 신설, 인력 증원 없이 내부 조직진단에 기반해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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