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알고리즘으로 통신 정보 분석해 금융 거래 이력 없어도 통신 신용 등급 제시

▲ KT가 부산은행과 통신정보 기반 금융혜택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아이티데일리] KT(대표 구현모)는 BNK 부산은행, BNK캐피탈, 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KCB)와 함께 신용등급 사각지대 고객을 위한 금융혜택서비스 사업제휴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KT는 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본인의 통신 정보를 활용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예상 금융 혜택(금리 인하, 한도 상향, 승인 거절자 재승인 등)을 산출해 안내하는 제휴 마케팅을 부산은행, BNK캐피탈, KCB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다.

특히 대출 상환 능력이나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거래 이력이 충분하지 않아 고금리 대출, 대출 승인 거절 등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 창업주, 주부, 프리랜서 등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KT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 절차를 거친 후 예상 금융 혜택을 조회하면 된다. 이후 간단한 클릭만으로도 안내 받은 추가 금융 혜택을 해당 금융사를 통해 실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자들은 금융사 지점을 내방하지 않아도 금융 혜택을 조회하거나 신청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5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KT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의 통신 요금 정보를 비롯해 이용 서비스의 종류 및 회선, 이용 패턴 등의 각종 통신 정보를 분석해 예상 금리나 대출 한도 등의 금융 혜택 안내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은행과 BNK캐피탈에서는 KT가 분석한 통신 신용등급을 기반으로 KT 고객에게 추가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협업한다.

김훈배 KT 커스터머신사업본부 전무는 “청년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등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KT 고객들이 걱정 없이 금융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이번 사업 제휴를 추진했다”며, “향후 소상공인 고객으로도 확대 제공하며 보험이나 카드 등 다양한 금융 영역별 맞춤형 서비스도 앞장서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