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신원 확인 및 녹화 금지 등 보안 수칙 권고

[아이티데일리]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화상회의 솔루션을 금융사가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보안 고려사항을 10일 발표했다.

최근 화상회의 솔루션의 보안문제가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이를 활용하는 금융사의 민감한 회의정보가 사이버공격에 의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을 대상으로 공격자가 회의방에 무단 침입하는 공격, 일명 ‘줌바밍(Zoom-Bombing)’의 발생은 기업들의 우려를 높이고 있다.

이에 금융보안원은 회의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해 ‘공통 보안대책’과 중요 회의시 ‘추가 보안대책’, 민감한 주제를 논의하는 회의의 경우 ‘엄격한 보안대책’ 등을 적용할 것을 권고했다.

공통 보안대책은 ▲회의 참여자의 신원 확인 ▲원칙적으로 회의내용 녹화 금지 ▲화상회의 참여 접근코드(Access Code) 재사용 금지 ▲화면상에 민감한 문서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외부에서 접근이 용이한 웹(Web)기반의 화상회의 솔루션은 ▲불필요한 채팅이나 파일공유 기능 비활성화 ▲회의방 무단침입 방지를 위한 비밀번호(PIN) 사용 등 보다 강화된 보안대책 등을 적용해야 한다.

중요 회의시 추가 보안대책으로는 ▲회사가 지급한 단말기 사용 ▲모든 참여자가 회의방 입장 후 회의방 잠금(Locking) ▲회의 주최자만 PC화면 공유 가능 ▲회의내용 녹화시 암호화 조치 등의 추가적인 보안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등을 위해 금융회사의 화상회의 솔루션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취약점을 노리는 사이버 공격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보안 고려사항을 반영해 금융회사가 보다 안전하게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금융보안원은 원격·재택근무 확대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사이버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