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여개 솔루션 정보 제공…분야·기능·유무료별 검색 기능도 탑재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SW산업협회가 재택·원격 근무 및 교육 솔루션 제품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를 4월 9일 개설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재택·원격근무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중소기업과 학교현장에서는 적합한 솔루션 기능과 비용 등에 대한 정보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한국SW산업협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협력해 수요기관이 재택·원격근무 및 교육 관련 솔루션을 손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을 준비해 왔다.

이번에 오픈한 웹사이트는 솔루션의 기능·가격·매뉴얼 등 소개, 조건별 검색, 솔루션 기업의 웹사이트 연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현재 약 130개 기업의 140여 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학교 등 수요기관은 분야별, 도입 방식별, 유·무료별 등 조건을 선택해 필요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 한국SW산업협회 웹사이트에서 140여 재택·원격 근무 솔루션 검색이 가능하다.

한국SW산업협회는 유선 상으로 웹사이트 이용에 대한 문의사항에 대응하고, 솔루션 제작기업의 웹사이트 참여 요청과 개선사항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ICT·제조업·소상공인·교육 관련 협·단체와 유관기관 등은 웹사이트를 회원사 및 기업·학교 등에 알리는데 적극 협력한다.

과기정통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학교온(On)’과 유튜브 채널 ‘원격교육 따라하기’에서 원격교육 솔루션을 소개하고, 학교별 원격교육 전담자 ‘1만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국내 솔루션이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또한 40개 SW중심대학, 2011개 초·중등 SW교육 선도학교, 3개 SW 마이스터고 등에도 국내 우수 솔루션을 소개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국내 재택·원격 근무 및 교육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해외 시장을 활발히 개척하고 있다”면서, “기업과 학교현장에서 국내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안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