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8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신세계아이앤씨, 수요예측 플랫폼 ‘사이캐스트’ 사업화 박차날씨·가격·프로모션 등 다양한 변수 복합적으로 학습해 정확한 일자별·상품별 예측 가능
   

[아이티데일리] 신세계아이앤씨(대표 김장욱)는 인공지능(AI) 수요예측 플랫폼 ‘사이캐스트(SAIcast, SHINSEGAE AI forecast)’의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사이캐스트’는 신세계아이앤씨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AI 수요예측 플랫폼이다. 상품별 맞춤형 알고리즘 학습을 통해 일자별·상품별 판매량을 미리 예측한다. 특히 판매 데이터 이외에도 날씨, 가격, 프로모션, 시즌 등 수많은 변수들을 학습해 높은 정확도로 상품별 판매량 예측을 수행한다.

또한 AI가 예측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별 수요에 맞춰 발주도 자동으로 진행한다. 기존에는 유통매장에서 과거 판매 데이터만으로 자동 발주를 한 후, 매장 재고 상황에 맞춰 직원들이 추가 발주업무를 담당해야 했다. 하지만 ‘사이캐스트’는 발주 시스템에 데이터를 전달해 필요한 상품 수량만큼 자동으로 발주한다. 매장에서는 상품 폐기율, 결품으로 인한 판매기회 로스(Loss), 과다재고로 인한 재고관리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 신세계아이앤씨의 AI 수요예측 플랫폼 ‘사이캐스트’ 구조

‘사이캐스트’는 구축형이 아닌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으로 초기 구축비용의 부담이 낮고, 데이터가 확보될 경우 별도의 개발기간 없이 즉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웹 기반의 대시보드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툴을 제공하고 기업이 가진 데이터 특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이마트 2개 매장에 ‘사이캐스트’를 도입해 운영해왔다. 현재 이마트와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지속 협업하는 한편, 뷰티 편집숍 ‘시코르’ 등과도 PoC를 진행 중이다.

양윤지 신세계아이앤씨 IT2담당 상무는 “신세계아이앤씨는 단순한 AI 기술 연구가 아닌 유통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다양한 시장에 확대할 수 있는 AI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실제 대형 유통매장에서 효과를 입증한 만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