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데이터 관리 역량 강화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활용 체계 마련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데라(한국지사장 강형준)는 라인(LINE)이 인공지능(AI) 기반 사업과 연구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사 제품을 선택했다고 2일 밝혔다.

라인의 통합 연구조직 DSEC(Data Science and Engineering Center)는 전 세계 약 1억 8,600만 명의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를 토대로 다수의 사업 분야에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번 협력으로 클라우데라의 오픈소스 기반 플랫폼을 도입해 전사적인 데이터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향후 추진할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데라는 자사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 컨설팅 팀을 활용해 라인의 데이터 아키텍처 구축 초기 단계부터 스케일 아웃(scale-out)의 확장 운영까지, 데이터 기반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한다. 또한 자사 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엔터프라이즈급 중앙집중화 보안과 거버넌스 기능을 라인에 제공함으로써, IT 관리자가 더욱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관리 및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인은 이번 협력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통합함으로써, 데이터 플랫폼을 개선하고 데이터 안전성을 높이며 전 직원에게 통제된 셀프 서비스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기존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AI 서비스와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부서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개선·촉진한다’는 라인의 조직개편 방향과도 일치한다.

한편 라인 DSEC 엔지니어들은 클라우데라의 고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라인은 숙련된 인력을 확보해 자사 사업의 기반이 되는 AI 기술의 연구개발 수준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철호 라인 데이터 플랫폼 엔지니어 디렉터 겸 데이터 엔지니어링 펠로우는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이용하며 확보하는 동시에 대중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클라우데라의 데이터 관련 전문성을 감안할 때, 이번 파트너십은 라인의 데이터 플랫폼을 한층 더 개선해 가치 창출 시간을 단축하고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는 한편, 운영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마크 미칼레프(Mark Micallef) 클라우데라 아태지역 및 일본 리전 총괄은 “오늘날 고객들은 기업들이 개인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빠르게 혁신할 것을 기대한다”면서, “클라우데라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은 확장 가능한 다기능 분석을 일관된 보안 및 거버넌스와 함께 제공하며, 이번 협력을 통해 라인은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으로 전환해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